박근혜 대통령 당선 2주기이기도 했던, 지난 12월 19일 헌법재판소의 ‘통합진보당 해산결정’은 예상된 결과였지만, 정치에 관심이 적었던 청년과 여성 네티즌들에게도 큰 반향을 일으킨 것으로 조사됐다. 

‘통진당’과 관련, 뉴스파인더와 빅데이터 분석 전문업체 (주)메조미디어 ‘티버즈’의 버즈량(언급 횟수) 분석에 따르면, 이미 오랜 시간동안(1년) 진행되어 온 사안으로, 해산 당일에 대한 ‘통진당’ 언급량이 급증했을 뿐, 사전 버즈량 형성은 미미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 11월 25일, 통진당에 대한 네티즌 반응 (긍정 19% 부정 53% 중립 28%)

아울러 사후 버즈량 역시 단계적으로 감소하기는 했지만, 그 기간이 짧아, ‘산맥’을 형성하지 못하고 ‘봉우리’형태에서 마무리되는 ‘단기적 이슈’ 형성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이슈 형태의 경우 휘발성은 높지만, 지속성은 짧으며, 짧은 지속성만큼 대중의 기억에 오래남지 않는 속성을 가질 것이라 전망된다. 

통진당은 헌재 결정을 앞두고 국회, 재판소 앞 등에서 해산반대 농성을 벌였으나, 사전 언급량이 미미했던 것으로 보아 대중적 지지를 얻지 못했던 것으로 분석된다. 과거의 통진당의 폭력적, 비합법적 행위가 이번 사안과 관련하여 네티즌들이 ‘적절치 않다’고 판단한 부분도 크게 작용된 것으로 해석된다. 

▲ 12월 19일, 통진당에 대한 네티즌 반응 (긍정 14% 부정 72% 중립 14%)

특히 노조, 학생회 등의 통진당측에 우호적이었던 지지층에서도 동의를 끌어내지 못했던 것으로 분석되며, 더불어 황선 희망정치연구포럼 대표와 재미교포 심은미씨가 진행한 ‘전국순회 토크 문화콘서트’에 대한 부정적 시선이 해산반대 시위와 관련 대중적 지지를 막는 것에 큰 기여를 한 것으로 해석될수 있다. 

※ 버즈량 변화 분석 11월24일 부터 12월 24일까지, SNS 버즈량 수집 12월9일부터 12월 23일까지 수집 집계 

 

 

■ 버즈량 324,807 건 발생…진보진영 ‘지지층 간 리트윗’ 발생

 

지난 9일 부터 23일까지 수집된 버즈량을 분석하면 ▲트위터 295,604건 ▲페이스북 24,081건 ▲블로그 5,122건으로 총 324,807 건이 발생됐다. 온라인에서는 대체적으로 진보진영측 트윗과 코멘트 들이 상위 리트윗을 나타냈는데, 가장 높은 리트윗을 보인 글은 트위터에서 "12.19 통진당 해산 선고에 쏠린 관심 틈 타 집행유예로 풀려 나신 유병언 부인."이라는 글과 문재인 새정치민주당의원의 "정당은 국민으로부터 존재가치를 심판받는 것이 원칙입니다. 헌재 결정은 너무나 안타깝습니다. 헌재 결정으로 통진당만 없어진 것이 아니라 민주주의도 상처입었습니다. 우리가 민주주의를 하는 이유는 다름을 포용하는 유일한 제도이기 때문입니다."라는 트윗글이 많이 리트윗 됐다. 

아울러, <페이스북>에서는 허핑턴포스트의 “헌정사상 초유의 정당해산심판 결과... 통합진보당 해산당했다 헌정사상 초유의 정당해산심판 결과로, 국가권력이 대의민주주의 정치의 핵심인 정당을 강제로 없앤 정치사적 ‘사변’이다.”라는 맨션에 댓글이 많이 달렸다. 

또한 조선닷컴의 “북한 사회주의를 실현한다는 숨은 목적, 정당해산 외에 대안이 없다. 통진당, 창당부터 해산되기까지 과정을 정리했습니다. #통진당 #정당해산 #역사속으로”라는 글이 높은 관심을 받으며 SNS에서 널리 확산됐다.

■ 박근혜 대통령 헌재결정 발언 ‘긍정적’ VS. 이정희 대표에게 보낸 연하장 ‘부정적’ 반응

헌법재판소의 결정은 8:1이라는 높은 비율로 결정(김이수 재판관만 반대)되었는데, 당초 진보계열로 분류되었던 이정미 주심재판관의 선택이 두드러졌다. 보수네티즌들 사이에서도 당연한 결과이기는 하지만, 압도적인 결과에 대해 예측하지 못했다는 의견이 다수나왔다. 이러한 헌재결정에 대해 지난 20일 박근혜 대통령은 “자유민주주의를 확고하게 지켜낸 역사적 결정”이라는 언급을 했는데, 이에 대해서는 초기 긍정적인 네티즌 반응이 형성된 것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22일 대통령의 “행복하길 바랍니다”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연하장 전달 이후에는 이정희 대표에 대한 악감정이 작용한 것이라는 의견도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통진당’과 관련된 연관어는 긍정, 부정을 떠나 중립적인 연관어(정당, 국민, 종북, 북한, 의원, 헌법 등)로 형성되어 있어, 네티즌들이 상대적으로 객관적인 태도를 견지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될수 있다. ‘부정선거’, ‘(민주주의) 상실’등의 연관어도 나타나지만, 큰 반응을 얻지는 못했다. 

특히, 2년이나 지난 대선을 놓고 ‘부정선거’로 규정하려는 것에 대해서는, 중립적 네티즌들 사이에서 오히려 일부 부정적 기류가 나타났으며 또한 주로 언급되고 있는 해산반대 근거인 ‘민주주의 상실’과 관련해서도 통진당 및 이석기의원이 보여 왔던 ‘반국가적 행태’가 ‘민주주의로 용인될 수 있는 일인가’와 관련하여 네티즌들에게 설득력을 얻지 못한 것으로 조사됐다. 

긍부정어 분석은 극단적 부정 그래프형성에서 점차 수렴(긍정, 부정이 줄고 중립이 늘어남)형태로 나타나고 있는데, 부정어 형성의 이유보다는 이슈가 종결(수렴)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 있게 주목할수 있다. 앞서 리얼미터의 19일 ‘통진당 해산’관련 여론조사에서도 ‘올바른 결정’이라는 의견이 60.7%, ‘무리한 결정’이라는 답변이 28.2%로 곱절의 차이가 있으며(잘 모르겠다 11.3%) 연령별로도 30대에서만 무리한 결정이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나 전반적으로 ‘통합진보당 해산’에 대한 네티즌 의견은 우호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통합진보당 해산 이후 헌재결정 번복 등을 위한 집단행동 등은 국민적 동의를 얻기에는 힘든 상황이나, 통진당 소속 의원의 거취를 두고는 논란이 있을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금번 헌재결정에서는 통진당 소속 국회의원 5명 전원에 대한 의원직 상실을 결정했는데, 해당 결정이 법률로 규정되어 있지 않다는 점을 지적하며 통합진보당은 현재 국가를 상대로 서울행정법원에 효력정지가처분 신청과 국회의원 지위확인 소송을 낼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는데, 법리적 가능성은 희박한 것으로 보이지만, 해당 의원들의 거취 확보를 위한 노력은 계속 될 것으로 전망된다. 

지역구 국회의원 3명(오병윤-광주서구을, 이상규-서울관악을, 김미희-경기성남중원)의 경우 해당 지역 재보궐 출마(2015년 4월 29일)를 이미 선언한 것과 다름없으며, 지역구도상 새정치민주연합 등의 협조가 있을 경우 당선 가능성 또한 낮지 않다고 보인다. (비례대표 국회의원의 경우 정원 298명 유지). 무소속 출마 또는 신규정당으로 출마해 당선될 경우 헌법재판소의 결정이 무력화되는 효과도 노릴 수 있지 않겠는가 라는 전망도 가능하다. 

통진당 해산과 관련, 중요한 결정은 끝났으나, 이에 따르는 뒷정리가 남은 상황이다. 해산결정이후에도 잡음이 지속될 경우, 국민 피로도가 발생하면서 ‘부정적’ 여론을 형성할 수도 있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 하태경 의원은 통진당 소속 의원들의 정계복귀 제한을 위한 후속 입법(선거공보물 등에 통진당 경력 적시 등)을 진행할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국민 여론이 우호적일 때 이러한 후속조치는 탄력을 받을 수도 있다. 

아울러, 통진당과 유사한 형태의 ‘이적단체’ 결성을 막기 위해서는 제도적인 장치도 필요하겠으나, 통진당 해당 구성원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대응 또한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통진당에서 당비를 내는 당원 즉 ‘진성당원’은 약 3만명, 전체당원은 약 10만명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에 대해 보수단체는 당원 전체를 국가보안법 위반으로 고발했으며, 검찰 역시 당원에 대한 조사 의지를 밝힌바 있다. 

지난 1차 조사(11월 3일 ~ 12월 3일, 주제어 ‘통진당’)에서 빅데이터를 분석한 바와 같이 통진당의 ‘잔류 세력’은 더욱 은밀히 조직을 구성하고, 활동을 지속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신당 창당도 가능하겠으나 새정치민주연합의 일부 흡수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는 지적이 있다. 

아울러, 재야원로 그룹으로 불리는 소위 ‘원탁회의’와 관련하여 주목할 필요가 있는데, 통진당의 국회진출 계기가 되었던 야권연대, 국민적 논란을 일으켰던 세월호 특별법, 과거 희망버스, 강정마을 등 반정부, 반국가적 행태가 있을 때 마다 ‘원로’라는 이름으로 등장했던 이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