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인더 임화찬 기자]대통령직속 청년위원회(위원장 신용한)는 행정자치부(장관 정종섭),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 중소기업청(청장 한정화) 및 11개 후원 부처‧기업과 공동으로 11월 25일(화) 국립중앙박물관 대강당에서 ‘제2회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대회는 공개모집을 통해 참여한 432개 팀(아이디어 기획 347, 제품 및 서비스개발 85) 중 20개 팀이 최종 결선에 진출하였으며,

전문가 및 청중평가단의 공개평가를 통해 수상작(대상2, 최우수상2, 우수상4, 장려상10, 특별상2)을 선정하고 총 1억여원의 상금을 수여하였다.

이번 대회를 통해 공공데이터를 소재로 한 참신하고 다양한 창업 아이디어와 ‘앱’ 개발 사례가 소개되어 앞으로 공공데이터 활용이 더욱 활성화될 전망이다.

“클립머니(앱/웹)”는 SMS 기반으로 개인의 소비패턴을 자동으로 분석하고 물가 정보와 비교하여 효율적인 지출방안을 제시(예: 이달 주행거리 446km, 저비용 주유소 이용시 10만원 절약가능) 해준다.

“레드테이블(앱/웹)”은 국내 관광, 음식점의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외국 관광객이 선호하는 레스토랑 정보를 외국어로 제공한다.

 “후즈굿”(웹)은 기업 환경정보, 화학물질 배출량 등을 활용,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성과가 우수한 ‘착한기업’을 찾아준다.

 이 밖에도, 국토부의 자동차 정비이력 데이터를 활용하여 자동차 예방정비와 보증수리 등 차량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와 보호자가 요양병원 서비스를 쉽게 비교‧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 등 참신한 사업 아이디어들이 제시되었다.

수상자들에게는 아이디어가 실제 창업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창업 컨설팅부터 홍보까지 사업화를 체계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앱 개발에 특화된 ‘스마트세계로누림터’에 창업 공간(2개팀)을 제공하고, ‘스마트 벤처창업학교’를 통한 개발 및 사업화(2개팀)를 지원한다.

우수작은 ‘2014 대한민국 창조경제 박람회’(11.27∼30)에 전시(2개팀)하고, ’15년에 개최 예정인 미래부 ‘DB-stars’ 및 국토부 ‘창업박람회’에 참가할 자격을 부여한다.

아울러, IT 기업인 다음소프트 인턴쉽(3명, 6개월)을 통해 창업에 필요한 실전 기술 및 노하우 습득도 지원할 계획이다.

신용한 대통령직속 청년위원장은 시상식에서 “공공데이터는 이제 정부의 전유물이 아니라 국민모두가 공유・활용함으로써 새로운 경제적 가치 창출에 기여하는 소중한 자산”이라고 강조하며,“이번 창업경진대회를 통해 발굴된 우수한 아이디어와 서비스가 창업으로 연결되어 청년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청년위원회가 각 부처와 협력하여 다양한 지원을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