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인더 임화찬 기자]대통령직속 청년위원회는 11월 21일과 22일 양일간, 서울여성플라자에서「멘토와 함께하는 1박2일 꿈찾기 캠프 2014청춘순례」(이하 청춘순례)를 개최한다.

청춘순례는 대통령직속 청년위원회가 마련한, 대한민국 20~30대 청년들의 가장 큰 고민거리*인 꿈과 진로에 관한 멘토링을 제공하는 ‘1박 2일 집중캠프 프로그램’이다. 올 하반기 7개 권역을 순회했으며 마지막 8회 차로 서울을 찾는다.

캠프에는 약 10여명의 전문가 & 또래 멘토들이 참여해 1박 2일 동안 서울지역 청년들의 고민에 대한 실질적 정보와 상담을 제공한다.

참조: 대한민국 2030세대 고민 1위 : 진로․꿈 문제 35.3% (서울시여성가족재단, 2013.10)

이번 캠프는 청년들이 총 5개의 세부 주제, 즉 ‘한계 넘기’ ‘편견 타파’ ‘나만의 스토리’ ‘창조’ ‘대안 찾기’ 중 자신에게 맞는 한 가지를 골라 멘토링을 받고, 5단계의 심층적인 워크샵 과정을 통해 자신의 성향과 적성에 맞는 진로․꿈을 주도적으로 설계해나가는 프로그램이다.

* 5대 세부주제 : 청년 한계를 뛰어넘다 (취업, 지역 인프라, 대한민국), 청년 편견을 타파하다 (성역활, 외모, 좋은 직장), 청년 스토리를 만들어라 (열정, 성공, 사랑), 청년 새롭게 창조하다 (창직, 창업, 사회공헌, 봉사), 청년 대안을 찾다 (지역, 스펙, 주거)

* 5단계 과정 : 1. 자기 스스로를 파악해보기 (Know Yourself), 2. 청년 문제 풀어보기 (Solve The Problems), 3. 자신의 진로를 찾아보기 (Find My Career Path), 4. 인생 선배 만나기(Life Coaching), 5. 나의 꿈을 세상에 외치기(Shout My Dreams)

이번 서울지역 청춘순례를 통해 청년 다수의 공감을 얻은 청년들의 고민과 제언은 향후 청년 정책․제도 개선에 기초자료로 반영될 예정이다.

청춘순례에는 각 회차별로 해당 권역별 거주 20~30대 청년 100명이 참여하며(선발 완료), 참가비용은 전액 무료다. 참가자 중 우수 활동자에게는 청년위원장 시상과 (주)대학내일의 인턴십 혜택이 주어진다.

신용한 위원장은 “청년들에게 꿈과 진로는 가장 중요한 관심사지만전문가 멘토링을 받을 기회가 부족해 이번 프로그램을 마련했다”며, “구체적인 진로나 꿈 없이 스펙만 쌓고 있는 청년, 어떤 일에 흥미와 열정이 있는지 아직 발견하지 못한 많은 청년들이 캠프를 이용해줬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