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인더 임성찬 기자]난청인구가 날로 늘어나는 가운데, 보청기를 선택하는 기준과 방법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우리나라는 신생아 1,000명 중에 1~3명 발생한다는 통계가 있다. 특히 고령화로 노인성 난청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실정이어서 2030년 이후는 심각한 고령화 국가로 분류될 것으로 보고 있는 가운데, 불과 10년전에는 중이나 고막의 문제가 있는 전음성 난청이 많았다면 최근에는 감각신경성 난청 환자가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감각신경성 난청은 소음에 지속적으로 장시간 노출되거나 약물, 노화 및 유전성 등 원인도 다양해서 인공와우 수술, 중이 임플란트 수술 및 보청기 등 치료방법 또한 다양하다.

감각신경성 난청의 가장 흔한 치료법으로 많은 이들이 가장 먼저 보청기를 찾지만 일반 소비물이 아니어서 선택하기가 쉽지 않고, 노인들의 경우는 구체적인 정보를 찾는데 한계가 있다. 가격 또한 천차만별로 다양하고 보청기를 제조하는 회사도 여럿이라 자신에게 맞고 적합한 보청기를 찾기는 어렵다. 만만치 않은 보청기 가격 꼼꼼히 비교하고 조사하여 낭패를 보는 일이 잦은 이유다.

전문가들은 보청기 가격을 온라인상에 표시하고 할인가격을 공지해 실제 소요비용이 얼마인지 안내하는 신뢰 있는 업체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특히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성능 면에서도 검증된 경우가 많으며 향후 A/S에서도 문제가 없다.

분당구 정자동에 위치한 오티콘보청기&스마일 청각센터(http://www.smhear.co.kr) 원종연 원장은 “얼굴이 모두 다른 것처럼 사람의 청각도 모두 다르고 제각각이기 때문에 보청기는 구입 전 반드시 철저한 청력검사, 어음변별검사, 골전도 신경검사, 외이도 비디오 검사 등을 받아야 개개인에 가장 적합한 보청기를 처방할 수 있다”며 “특히 보청기 착용 후 실이측정 검사를 통해 보청기 착용자의 실이반응을 살핀 후 객관적인 데이타를 이용하여 보청기 최적화 피팅을 받는 것이 보청기 성공적인 착용 방법이 된다”고 말한다.

이 업체에 따르면 가장 만족도가 높은 보청기는 유럽산의 오티콘보청기, 포낙보청기, 벨톤보청기, 와이덱스보청기 등이며, 세계적으로 품질을 인정받은 메이져 브랜드만 취급하여 보청기 음질뿐만 아니라 추후 AS까지 고려한 제품을 처방하고 있음을 알렸다.

이를 위해 오티콘보청기&스마일 청각센터는 보청기들이 모두 다른 음질의 특색을 가지고 있어 개개인에 청력 상태에 맞는 보청기를 실제적으로 청취하면서 테스트할 수 있도록 해 가장 적합한 보청기를 찾는데 주안점을 두고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보청기 착용 후 지속적인 청각능력 재활훈련 서비스와 보청기 피팅 최적화 프로그램을 동시에 진행하고 있어 보청기 부적응률을 획기적으로 줄여가는 데에도 기여를 하고 있다. 또한 성남 분당은 물론 용인, 수원, 하남, 강남, 송파 지역의 노인종합복지관 및 노인회관들과는 무료청력 검사 지원, 보청기 무상지원을 위한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으며 점차 지역을 구리, 안양, 이천, 오산, 평택, 이천, 여주 등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다.

헬렌켈레의 ‘난청을 방치하면 사람과 멀어진다’는 말처럼 무작정 난청을 방치하면 향후 사회생활이 어려워지는 것을 감안해 최근의 전자기술 발달로 적합한 보청기를 통해 많이 개선될 수 있기에 적극적인 자세로 조기에 난청재활의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뉴스제보 및 보도자료 star@newsfinder.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