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청와대 국가안보실에 전통문 보내 “남조선 당국 방임”

통일부가 오는 30일 열릴 것으로 기대하던 ‘2차 남북 고위급 접촉’이 늦어질 것으로 보인다.

북한 김정은 정권이 지난 25일 민간단체가 대북전단 살포를 시도한 것 자체를 문제 삼아 협박하고 있어서다. 

통일부는 27일, “북한 국방위원회가 지난 26일 새벽, 서해 군 통신을 통해 전통문을 보내왔다”고 밝혔다. 

수신인을 청와대 국가안보실로 지정한 이 전통문에서 북한 측은 “25일 (남조선) 보수단체들의 주간 전단 살포 계획은 무산됐지만 남한 당국은 저녁시간을 이용한 전단 살포를 강행하도록 방임했다”고 억지를 부렸다고 한다. 북한 전통문 내용 가운데 일부다. 

“이는 남북관계 개선 분위기를 살리자는 북측의 요구를 달갑게 여기지 않고 있다는 것을 보여 주는 것이다. 고위급 접촉이 이런 분위기 속에서 이뤄질 수 있겠는가를 생각해보아야 한다.” 

한국 정부는 이 같은 주장에 대해 27일 오전, 서해 군 통신을 통해 청와대 국가안보실 명의로 “민간단체의 대북전단 살포를 막을 방법이 없다”는 기존 입장이 담긴 전통문을 북한에 전달했다고 한다. 

“대북전단 살포와 관련해 법적 근거 없이 민간단체의 활동을 통제할 수 없다는 기존 입장에 변함이 없다.” 

한국 정부는 전통문을 통해 “남북이 이미 개최에 합의하고, 우리 측이 일시와 장소를 제안한, 제2차 고위급 접촉에 대한 입장부터 밝히라”고 촉구했다고 한다. 

북한 김정은 정권이 “남조선 정부가 대북전단 살포를 방임한다”는 억지를 부리는 것은 지난 25일 ‘대북전단보내기국민연합’ 등이 경기 파주시 임진각에서 대북전단을 살포하려다 저지당하는 과정에서 경찰이 ‘자칭 진보단체’ 회원들이 전단과 풍선을 훼손하려는 것을 막은 데 대한 불만 표출로 보인다. 

당시 부산에서 온 것으로 알려진 ‘자칭 진보단체’ 대학생 회원 몇 명이 복면을 쓰고 대북전단보내기연합 측 트럭을 습격, 풍선과 대북전단을 훼손했다가 몇 시간 뒤에 경찰에 붙잡혔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