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남북 실무자 간 비밀접촉 대화내용 녹취록을 공개하겠다는 북한의 협박에 모처럼 한 목소리로 비판에 나섰다.

 

안형환 대변인은 10일 논평에서 “북한이 남북간 접촉과 관련해 당시 녹음기록을 공개하겠다고 협박하고 나섰다”며 “한마디로 실소를 금치 못할 일이며, 북한은 이러한 치기어린 행태를 당장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안 대변인은 “북한의 의도가 남남갈등을 부추기고, 또한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포격사태로 경색된 남북관계 및 북미관계에서 주도권을 쥐기 위한 것임은 불을 보듯 뻔하다”며 “그러나 이러한 몽니식 외교와 막무가내식 행태로는 아무것도 얻을 것이 없다는 것을 북한은 알아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국제관례에 비추어도 비상식적인 녹음기록이 있다면 공개하라”며 “녹음기록 공개 여부와 관련하여 향후 남북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따를 모든 책임은 북한에 있음을 분명히 밝혀둔다”고 지적했다.

 

전날 민주당 박지원 전 원내대표도 트위터에 글을 올리고 “그런 짓을 하면 국제사회에서도 비판받지만 진정한 한반도 평화를 위해 노력하는 분들도 화나게 하고 실망하게 한다”면서 “(녹취록 공개 협박을) 즉각 취소하라”고 요구했다.

 

일부 언론을 통해서도 그는 “북한이 잘못한 것은 잘못했다고 얘기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부는 북한의 녹취록 협박에 “왜곡된 주장에 일일이 대응하지 않겠다”며 “공개할 내용이 있으면 더 이상 왜곡하지 말고 모든 내용을 당당히 밝히라”고 촉구했다.

 

뉴스파인더 김의중 기자 zerg@newsfinder.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