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과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가 내달 3일 청와대에서 오찬 회동을 가질 예정이어서 관심이 모아진다.

 

이번 회동은 작년 8월21일 청와대 비공개 오찬 회동 이후 10개월 만이다. 당초 이달 중순께 이뤄질 예정이었으나, 당권-대권 분리 논의 등 정치일정상 미뤄진 것으로 보인다.

 

회동은 최근 박 전 대표가 특사자격으로 유럽순방을 다녀온 만큼, 관련 내용을 보고하는 한편 별도의 단독 면담을 통해 현안에 대해 폭넓은 의견교환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홍상표 청와대 홍보수석은 “두 분이 만나시니까 현재의 정치상황을 비롯한 국정현안, 그리고 국가의 미래에 관한 사안들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눌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우선은 반값 등록금과 감세철회 등에 대한 논의가 있을 전망이다. 당정은 현재 반값 등록금의 재원마련을 위한 협의를 진행 중이다.

 

박 전 대표는 대학 등록금의 부담을 줄이자는 취지에는 동감한다. 다만 그의 경제 분야 멘토인 이한구 의원에 따르면 재원조달과 형평성 문제, 그리고 전반적인 교육시장 상황을 고려한 종합대책이 함께 마련되어야 한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이것이 이 대통령이 구상하는 등록금 부담 완화 문제에 대한 입장과 어떻게 맞아 떨어질지 관심사다.

 

특히 등록금 문제는 추가 감세 철회 주장과 맞물려 당내에서도 ‘이념’ 논쟁을 불러오고 있는 핫이슈다. 실용주의를 추구하는 이 대통령과 보수성향이 강한 원칙주의자인 박 전 대표 사이에서 일부 이견이 있을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다만 이 자리에서 결론이 나오진 않더라도 큰 틀에서의 방향 합의는 있을 수 있다는 분석이다. 정권이 말기로 들어선 데다 내년에 총선과 대선이 잇달아 치러진다는 점에서 단순히 소모적인 논쟁만 벌이지는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자연스레 내년 총선과 대선에 대한 언급이 나올 수밖에 없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선거 전략을 비롯해 대야 관계 등 다양한 얘기가 오갈 것으로 보인다.

 

특히 7월4일 전당대회를 통해 새 대표가 선출되면 정치현안 뿐 아니라 정책적인 면에서도 당?정?청 간 소통에 있어 박 전 대표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진다. 그의 한 마디 한 마디가 당무와 국정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 대통령도 박 전 대표를 당내 대주주로서 일정부분 인정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 같은 여러 부분의 긴밀한 협조를 당부할 것으로 예상된다.

 

뉴스파인더 김의중 기자 zerg@newsfinder.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