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17일 전국적인 한파와 관련, “특히 독거노인, 노숙자, 쪽방촌 등 취약지역을 행정안전부 등 관계부처가 점검하고 한파에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살펴 달라”고 지시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연일 한파가 계속되고 맹위를 떨치고 있는데 서민생활에 많은 지장을 줄 수 있어 각별히 살펴서 관리를 해야 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고 김희정 대변인이 전했다.

 

이 대통령은 구제역 대책과 관련해 “상류지역에서 살처분을 실시했을 경우에 지하수 및 식수에 직접 영향을 줄 수 있고, 이것은 지금 당장 생기는 문제가 아니라 향후 발생할 수도 있는 문제”라면서 “환경부 등 관계부처들이 철저히 검토해서 살처분 위치에 따라 완급조절을 해서 상수도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검토하라”고 주문했다.

 

설연휴 교통대책과 대해선 “날씨도 춥고 연휴기간도 길고 해서 설연휴 이동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는데 각별히 교통안전대책을 미리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날 회의에서는 전기요금이 몇 달씩 체납되면 전기가 끊기는 경우가 있는데 독거노인이나 이상이 있는 가정일 경우 바로 전기마저 끊어서 불편함이 생기지 않도록 일선 복지공무원들이 챙겨야 한다는 논의도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정부는 한파 대책으로 독거노인이나 요양원, 장애인 복지시설 등에 대해 가스전기 특별점검을 2월까지 실시하고 기초생활수급자 가스시설 무료개선사업, 노인가정의 가스레인지 타이머 콕 무료보급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김봉철 기자 (bck07@hanmail.net)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