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문제로 대치 중인 오세훈에 부담으로 작용할 듯

 

경기도는 15일 김문수 지사가 ‘빅딜을 통해 무상급식을 수용했다’는 일부 언론 보도에 대해 “사실이 절대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최우영 경기도 대변인은 이날 기자와의 전화통화에서 “보도가 잘못돼도 한참 잘못됐다”면서 “무상급식이 아닌 김 지사의 오랜 지론인 ‘친환경급식’을 확대하기로 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최 대변인은 “친환경급식은 유기 농가가 많은 경기도가 매년 58여억원을 투입해 오던 사업”이라면서 “가격이 비싸 학교에 납품이 안되니 차액을 보전해주자는 취지로 예산을 증액하는 것이기 때문에 무상급식이랑은 전혀 다르다”고 설명했다.

 

이어 “일부 언론이 보도한 ‘빅딜’ 개념은 아니라 자신의 원칙을 지키면서도 야당의 동의도 구한 김 지사의 정치적 역량이 돋보인 사례”라고 평가했다.

 

경기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이날 계수조정 소위원회를 열고 400억 원의 ‘친환경 학교급식 지원예산’ 등 모두 13조 8019억원의 내년도 예산안을 통과시켰다.

 

이에 따라 경기도는 경기지역에서 생산 친환경·우수농산물을 학교급식에 지원하는 해당예산을 친환경급식 지원예산이 당초 58억원에서 342억원을 증액했다

 

한편, 김 지사가 지방자치단체 핵심 쟁점 중 하나인 무상급식 문제를 원만하게 풀어냄으로써 서울시의회와 같은 사안을 놓고 정면대치 중인 오세훈 서울시장은 더 큰 부담을 안게됐다.

 

잠재적인 대권 경쟁자인 김 지사가 지방선거 이후, 각종 강경 발언을 쏟아내며 오 시장과의 대결에서 비교우위에 서더니 이번 무상급식 문제를 계기로 쐐기를 박았다는 평가다.

 

오 시장은 지난 12일 무상급식에 반대하는 자신의 주장을 담은 장문의 편지를 서울시청 내부 행정망을 올렸지만 전공노(전국공무원노동조합) 소속으로 추정되는 서울시 공무원이 14일 반박글을 올려 난처한 상황에 몰린 바 있다.

 

김봉철 기자 (bck07@hanmail.net)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