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분산 배치설이 나돌자 “시대착오적 발상”이라고 비난한 이회창 자유선진당 대표도 과거에는 과학벨트 분산배치를 주장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 대표는 지난 2002년 한나라당 대선후보 시절 대구와 대전, 광주를 잇는 첨단과학산업벨트 조성을 주요 공약으로 내걸었다.

 

이 대표는 당시 대선을 두 달여 앞둔 시점 대구.경북 지역을 방문해 “대구에 대학, 연구소, 기업이 모여 있는 첨단 복합과학단지를 조성하고 향후 경제특구로 발전시키는 ‘대구 테크노폴리스’계획을 추진 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대전 대덕 연구단지와 광주 광산업단지, 대구 테크노폴리스 등 3개 도시를 연결하는 첨단과학산업벨트를 구축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이 대표는 지난 7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과학벨트 분산 유치설과 관련 “대한민국의 미래와 우리 후손의 앞날을 짓밟겠다는 매우 무모하고 시대착오적인 발상”이라고 뒤집었다. 그는 “필요하다면 대표직을 걸겠다”고까지 하며 충청권 단독 유치를 주장했다.

 

현재 9년의 시간이 흘렀다고는 하지만 이명박 대통령이 과학벨트를 공약으로 내걸었던 시점은 2007년으로, 이 대표는 불과 5년 만에 자신의 대선공약을 부정한 셈이다.

 

특히 과학벨트는 수십 년 앞을 내다보고 계획된 사업으로, 몇 년 사이에 ‘사정이 달라졌다’고 말할 수 있는 성격의 사업도 아니다. 따라서 “내 지역이 아니면 안 된다”는 동남권 신공항 백지화 문제처럼 지역이기주의에 기초한 발상이 아니냐는 비판이 나올 수 있다.

 

이 대통령의 과학벨트 공약 역시 특성상 처음부터 한 지역에 모두 몰아줄 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니었기 때문에 충청지역만을 위한 공약이었다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어 보인다.

 

이 대통령은 최근 홍철 지역발전위원장을 만나 “모든 사람을 다 만족시키는 것은 어려워, 시끄럽더라도 일을 제대로 해야 한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가 백년대계 차원의 접근을 강조한 발언이다.

 

“개념이 다르다”고는 했지만 박근혜 한나라당 전 대표도 지역균형발전을 고려해 대구-대전-광주를 잇는 ‘삼각 테크노벨트’ 구축을 주장한 바 있다.

 

한편 정부는 7일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위원회 첫 회의를 열고, 오는 6월까지 입지 선정을 마무리하기로 했다. 입지 선정 방법과 기초과학 연구원 구성 등 구체적인 논의는 오는 13일 오전 10시부터 개최되는 제2차 과학벨트위원회에서 윤곽이 드러날 전망이다.

 

뉴스파인더 김의중 기자 zerg@newsfinder.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