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정책 중단하고 꼴찌 경기교육 대안이나 밝혀라!

이재정 교육감은 경기학생들을 실험교육 희생양으로 삼지 말라!

일시 : 2014년 8월 28일 (목) 오전 11시  / 장소: 경기교육청 앞



?

???이재정 경기교육감의 9시 등교정책은 전국 꼴찌인 경기교육을 살리는 방향과는 거꾸로 가는 정책이다. 학부모가 교육감에 바라는 것은 우리 아이들이 공부, 예, 체능, 인성 등 모든 부문에서 평균 내지 상위권에 속했으면 하는 것이다.

?

??김상곤 교육감 이전의 경기교육은 전국 1, 2위 였지만 김상곤 교육감 6년만에 전국 꼴찌로 추락했다. 전국최고인 13조원의 예산을 사용하고도 전국 꼴찌라는 것은 교육감이 교육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지 않고 정치질만 한 것이라 비판해도 할 말이 없을 것이다. 김상곤 교육감은 홍보비 예산만 70억 이상을 사용했고, 이 금액은 김상곤의 대언론 정치자금으로 사용되었다는 비판을 받았다.?

?

?2014, 이재정 교육감 역시 김상곤과 다를 바 없고 첫 공약으로 9시 등교를 강행하고 있다. 현재 우리 사회는 각 가정마다 IMF 이후 최악의 경제위기를 견디고 있다. 경제불황도 문제지만 근본은 세월호 사태의 장기화가 부른 참혹한 현실이다. 안산 단원고 수학여행 참사에 김상곤, 이재정 교육감의 책임이 막중한데도 그에 대한 반성은 추호도 없다. 그 많은 예산으로 정치가 아닌 학생안전 등에 사용했으면 세월호 참사도 예방되었을 것 아닌가? 

 
도민 50% 맞벌이 부부, 생각없는 인스턴트식 9시등교 정책
???경기도 관내 50%정도가 가정경제 위기로 맞벌이 상태다. 5-10%만 제외하면 마땅한 일자리가 없을 뿐 아니라 직장을 못 구해 극도의 불안감으로 생활하고 있다.
???
???교육감이 아이들이 원하니 9시 등교를 하겠다고 고집피우는 것을 보며, 그럼 아이들이 원하면 시험치지 말고, 교복자율하고, 두발자유...아이들이 원하는 자유를 다 들어줄 것인가? 초중고를 마칠 때까지 부모와 사회는 학생에게 권리보다 의무를 가르치는 것이 민주주의의 근본이다.
???
???9시 등교는 대부분 맞벌이 부모가 출근하며 아이를 학교까지 데려다 주기에 등교 길을 걱정하지 않았지만 9시로 전환하면서 생기는 불안과 안전사고 증가는 이재정 교육감이 다 책임 질 것인가?
???
???또한 학교 등교권한이 단위학교 교장에게 있는 데 왜 이재정 교육감은 권한 밖의 행동에 집착하는가? 9시 등교 문제가 사회문제로 대두되자 등교는 교장의 권한이며 교육감은 권고하는 것이라고 한발 물러나고 있으나, 그 권고가 교장의 자유를 보장하는 권고가 아니라 강제권고 수준이기에 문제가 된다. 이제라도 교육감은 단위학교 교장이 학교실정에 따라 등교시간을 정할 수 있도록 완전 자유를 보장하고 교육감은 교육질 향상을 위한 본연의 임무에 충실하길 바란다.
???
???20일, SBS 한수진의 전망대에 출연한 이재정 교육감은 “우리 학교 현장을 학생 중심으로 가야 된다”, “9시 이전에 고등학교 같은 경우에 소위 0교시 수업이라고 자율학습을 합니다. 근데 학생들 대부분 오면 잡니다”. 그러니 아이들이 원하는 9시로 등교하자는 것이다.
???
???교육감이 일방적 명령하는 시대 지났다. 학교장에게 완전한 자유보장하라
이재정 교육감이 교육철학과 교육의지가 있는 사람이라면 학생, 학부모가 원하는 진정한 교육개방, 교육혁명을 통해 재미있고 다양한 학교를 만들어 주면 된다.
???공급자인 교육감이 일방적으로 명령하고, 통제하는 구태를 과감히 버리고 경기도 관내 전 교장에게 학교운영의 자율과 학부모와 함께 수요자 중심인 정책을 펼수 있게 돕는 것이 정도인 것이다.
???
???이재정 교육감은 교육정책 변화를 위해 학생도 중요하지만 먼저 학부모 의견을 묻기 바란다. 대한민국 대통령, 교육부장관, 교육감 누구도 학생의 인생을 책임져줄 사람 은 없다. 부모는 아이 인생을 책임져야할 운명공동체이기에 부모 의견 역시 중요하다는 사실 잊지 말기 바란다.
???
???이재정 교육감을 원치 않은 64%의 경기도민은 이번 9시 등교정책에 절대 반대한다. 서울시 조희연 교육감은 9시 등교를 하지 않겠다고 분명히 했다.
???꼴찌 경기교육 극복을 위해 좋은 프로그램을 만들고 교사를 독려해 7시라도 학생을 등교시키라면 고맙겠다. 우리 학부모는 이재정 교육감이 경기교육을 살리기 위해 처절한 노력을 보인다면 새벽이라도 아니면 오후라도 아이를 학교에 보낼 의향이 있다.
???
???하지만 우리는 아직 이 교육감을 신뢰할 수 없다. 검증도 충분한 연구도 없는 인스턴트식 ‘9시 등교정책’은 접고 경기교육예산을 어떻게 하면 보다 생산적, 효율적으로 집행해 학생, 학부모를 만족시킬 것인가에 대해 대답부터 하길 바란다.
???
???경기공교육살리기학부모연합은 9시 등교정책을 반대하는 도민과 함께 이재정 교육감의 즉흥적, 포퓰리즘 정책은 감시하겠지만 만약 잘한다면 아낌없는 박수를 보낼 것이다.
???
???경기도 학부모여러분!
???김상곤 경기교육은 실패했습니다. 좌파 대부 이재정 교육감의 앞날도 뻔해 보입니다. 36%의 지지만 받은 이재정 교육감의 독단적 교육실험을 감시해야 합니다. 이재정 교육감도 김상곤처럼 교육예산으로 개인정치하고 있지 않은지? 꼴찌 경기교육을 탈피하기 위해 무슨 노력을 하는지? 두 눈뜨고 감시를 부탁드립니다.
???
??????
???2014년 8월 27일
 
경기공교육살리기학부모연합, 경기공교육살리기시민연합,
공교육살리기학부모연합 전국대표단, 국가교육국민감시단, 유관순어머니회,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