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 한나라당 원내대표는 8일 내년도 예산안 강행 처리에 대해 “우리 국민과 사회를 위한 정의로운 행동이었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본회의 직후, 기자간담회를 갖고 “비록 예산안 법정 처리 기한인 12월 2일을 지키지 못했지만 정기국회 회기 안에 반드시 처리하겠다는 굳은 의지로 관철시켰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우리는 국민의 안정을 위해서 무한한 책임을 져야할 집권여당의 의원들”이라며 “지금 연평도 사태로 준전시상태에 놓여있고 경상북도의 구제역 확산 등 여러 가지 힘든 상황에서 국회가 해야 할 일은 정부의 부담을 덜어주는 것”이라고 강행 처리 배경을 설명했다.

 

그는 “교과위의 경우 17대, 18대 국회에서 법안다운 법안을 하나도 생산하지 못했다”며 “어떻게 이런 국회가 있을 수 있는지 국민이 알아야 한다. 왜 이런 것들은 보도가 안됐는지 언론에 항의하고 싶을 정도다. 꼭 기사화 해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원내대표는 정기국회 회기 마감 기한을 남겨두고 이날 단독 처리에 나선 이유에 대해 “하루 정도는 여유가 있어야 하는 것 아니냐”면서 “박지원 원내대표 등이 지연책을 쓰고 있는 것을 알게 됐고, 계수조정 소위가 끝나고 수정안을 최종 결정하는 시간 등을 감안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우파진영의 관심사인 북한인권법을 처리하지 못한 것에 대해선 “너무 당연하고 꼭 필요한 북한인권법을 처리하려고 했으나 좀 더 야당을 설득해서 합의 하에 처리하겠다”고 다소 궁색한 변명을 늘어놨다.

 

특히 그는 향후 또 다른 ‘전쟁’의 불씨가 될 것으로 확실시 되는 한미 FTA 비준과 관련, “당론으로 옳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관철시키겠다”고 말해 정면충돌을 예고했다.

 

박지원 민주당 원내대표와 관계에 대해선 “죄송하지만 개인의 우정보다는 국익이 우선”이라며, “조금의 냉각기를 가진 후, 다시 좋은 관계를 회복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박 원내대표는 한나라당의 예산안 강행 처리를 막지 못한 데에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명할 계획임을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9일 MBC 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이날 오전 11시로 예정된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사의 표명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봉철 기자 (bck07@hanmail.net)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