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상수 한나라당 대표는 29일 최근 일본 원전 사태로 불거진 유언비어 폐혜를 지적하며, “우리 사회를 돌아보면 실로 ‘괴담(怪談) 공화국’이라고 부를 만큼 허무맹랑한 유언비어와 음모론에 휘둘려 왔다“고 말했다.

 

안 대표는 이날 오전 라디오 대표연설에서 “악성 루머를 퍼뜨리는 것은 ‘신뢰’라는 우리의 소중한 ‘사회적 자본’을 갉아먹을 뿐 아니라, 국가적으로 엄청난 대가를 치르게 하는 ‘反사회적 범죄’”라며 이같이 지적했다.

 

그는 “팩트(Fact)에 대한 해석이나 견해는 다양할 수 있지만 사실 자체는 이념이나 가치관, 정치 성향과는 별개로 존중돼야 한다“며 ”검증되지 않은 내용을 ‘아니면 말고’식으로 확대·재생산하거나, 진실이 밝혀졌음에도 악의적으로 의혹을 부풀리는 일부 사람들로 인해 개인과 사회는 씻을 수 없는 상처를 받았다“고 밝혔다.

 

이어 안 대표는 “저 안상수와 한나라당부터 ‘공정 사회’의 가치를 국정 전반에 녹여냄으로써, 유언비어가 발붙일 수 없는‘신뢰 사회’를 만드는 데 적극 앞장설 것”이라고 다짐했다.

 

또 안 대표는 국내 원전 관리에 대해 “사소한 실수도 용납될 수 없다”며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조기경보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국제 공조 강화”를 강조했다.

 

그는 “당정협의를 통해 교육과학기술부 산하의 ‘원자력안전위원회’를 합의제 행정기구로 격상시키는 것을 포함해 범정부 차원에서 원자력 안전을 총괄하고 국제 공조를 강화할 수 있도록 보다 근본적인 개선책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안 대표는 “2018년 동계올림픽 개최지 발표가 99일 앞으로 다가왔다”면서 “강원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 시 국가 위상이 한층 높아질 뿐 아니라 20조5,000억원의 생산유발 효과가 기대되는 만큼 국민 여러분과 함께 응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파인더 문소영 기자 (sysmoon2k@newsfinder.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