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맨’ 조갑제 전 월간조선 대표가 자신의 친정격인 조선일보에 단단히 뿔이 났다.

 

이유는 조선일보가 28일 사설을 통해 “미리 보도자료를 내 전단을 날려 보내러 간다는 사실을 요란하게 알리고, 행사 현장의 사진과 동영상을 대문짝만 하게 찍어 홍보하는 풍토부터 개선해나가야 한다”며, 민간단체의 공개적인 대북전단 살포 행태를 비판했기 때문이다.

 

조선일보의 취지는 최근 민간단체들의 대북전단 살포 계획이 철원, 백령도, 임진각 등 각 지역 주민들의 ‘알력행사’로 잇따라 무산되자 비공개로 진행해 서로 ‘윈-윈’ 하자는 것.

 

하지만 조 전 대표는 곧바로 이날 자신의 홈페이지에 글을 올려 “‘전단을 날려 보내러 간다는 사실을 요란하게 알리고, 행사 현장의 사진과 동영상을 대문짝만 하게 찍어 홍보하는 풍토’란 표현은 과격하다 못해 애국운동에 대한 냉소적 경멸감 같은 게 느껴진다”면서 “이 사설 필자가 대북풍선 보내기에 만원이라도 낸 적이 있는지 궁금하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조 전 대표는 “대북풍선 보내기는 국가가 돈을 대지 않고 국민들의 성금으로 이뤄지는데 조용히 비밀로 하면 누가 돈을 내느냐”라고 반박한 뒤, “조선일보는 지금 쓰나미 피해를 본 일본 돕기 성금 모금 운동을 하고 있는데 이것을 비밀에 붙이고 조용히 하면 돈이 모이냐”고 지적했다.

 

이어 “비밀로 하는 것은 보통 부끄러운 일을 할 때”라며 “대북풍선 보내기가 숨겨야 할 수치스런 일인가? 자랑스럽게 알려야 성금도 모이고, 연평도-천안함 도발에 울분이 쌓인 국민들을 위로할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특히 그는 “(자랑스럽게 알려야) 한국엔 좋은 일도 숨어서 해야 한다는 겁쟁이만 있는 것이 아니고 애국을 행동으로 보여주는 국민행동본부도 있다는 사실을 국민도, 김정일도 알게 될 것 아닌가”라며 조선일보를 ‘겁쟁이’에 비유하기도 했다.

 

또한 “조선일보 사설식이라면 3·1 독립운동도 비밀리에 했어야 하는데 ‘요란하게’ 해 개선해야 할 부분이 많다는 것인가”라며 “좋은 일은 널리 알려야 국민 교육이 되는데 한국엔 반공교육이 필요한 사람들이 아직 많다”고 질타했다.

 

조 전 대표는 “조선일보 사설은 군과 민의 기본적인 성격 차이를 분간하지 못하는 중대한 착각을 하고 있다”면서 “비밀리에 조용히 풍선을 보내야 할 사람들은 국군이지 민간인들은 ‘대북풍선 보내기’를 공개적으로 요란하게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조선일보는 국민의 기본권인 표현의 자유를 폭력으로 방해한 세력과 이런 폭력을 방조한 경찰에 보다 엄정해야 한다”며 “법치국가에서 잘잘못의 판단 기준은 우선 법이어야 하는데 ‘대북풍선금지법’이라도 있느냐”고 되물었다.

 

그는 나아가 “북한의 ‘남조선이 만약 반격하면 핵무기를 쓰겠다’는 공갈이 조선일보에 먹히고 있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마저 든다”면서 “(그럼 나중에) 조선일보는 북한의 협박을 그냥 흘려들을 수 없는 현지 주민들의 처지를 감안해 ‘반격은 신중하게 고려해서 하라. 하더라도 서울시민들의 피해가 생기지 않도록 요란스럽게 하지 말라’는 사설을 쓸 작정인가”라고 힐난했다.

 

한편, 이날 동아일보도 사설을 통해 “풍향이 수시로 변하는데 미리 날짜와 장소를 예고하고 전단을 띄우면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자칫 대남 홍보용에 그칠 수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이 신문은 대북심리전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도 “북한 주민의 알 권리를 최소한이나마 충족시키는 대북전단을 둘러싸고 남남갈등이 벌어지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라며 “전단 살포를 주도하는 단체들도 요란한 행사를 자제하고 조용하고 실속 있게 추진해 지역주민과의 충돌을 최대한 피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뉴스파인더 김봉철 기자 (bck0702@newsfinder.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