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1일 “한·중 간에 대화와 신뢰를 강화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외교안보자문단 조찬간담회에서 북한의 연평도 도발 이후, 국제 외교 관계와 관련, “우리 언론이나 전문가들이 미국과 중국, 우리와 북한 사이에서 이분법적으로 갈라서 얘기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면서 이같이 말했다고 홍상표 청와대 홍보수석이 전했다.

 

이 대통령은 “이럴 때일수록 냉철한 자세로 지혜를 모아야 한다”면서 “항상 무엇이 국익에 유익한 지 생각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중국) 후진타오 주석이나 원자바오 총리와 지난 3년간 각각 10여 차례 이상씩 자주 만났다”면서 “서로 중요한 문제에 대해서도 논의할 수 있는 관계가 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여기 계신 여러분들을 포함해서 학계, 각계 전문가들이 중국 측 사람과 자주 대화도 하고 대화를 통해 신뢰관계를 구축하고 넓혀나가는 것이 한·중 관계에 많이 도움될 것”이라고 당부했다.

 

특히 “국익과 관련한 사항에서는 언론도 협조가 필요하다”면서 “예를 들어 연평도에서 군사장비가 들어가는 상황을 그대로 TV에서 생중계 하듯이 보도를 하고, 신문에 장비가 거치된 현장을 그대로 사진을 찍어서 상황과 함께 노출시키는 부분에 대해 걱정스럽다”고 언론보도에 대한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한편 이날 간담회는 아침식사를 겸해 1시간 30분 가량 진행됐으며 북한의 연평도 공격, 다이빙궈 국무위원 방한 등 한·중관계 등에 대한 대화를 주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간담회에는 안광찬 전 비상기획위원장, 하영선 서울대 교수, 김태우 한국국방연구원(KIDA) 국방현안연구위원장, 남주홍 경기대 교수, 윤덕민 외교안보연구원 교수,이정민 연세대 국제대학원장, 김성한 고려대 교수 등이 참석했다.

 

김봉철 기자 (bck07@hanmail.net)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