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 한나라당 원내대표는 30일 “당의 명예를 걸고 국회 예결위(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12월 6일까지 꼭 처리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정기국회의 가장 중요한 의무는 예산 심의와 의결이지만 민주당의 반대로 서민예산이 처음부터 발목이 잡히는 등 국회의 본질이 흐려지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예산심사 일정이 합의되지 않는 국회 상임위는 어쩔 수 없이 국회의 중요한 기능인 삭감 없이 정부 원안대로 예결위로 넘어갈 수 밖에 없다”며 “한나라당이 위원장인 상임위는 조속히 심사를 처리해달라”고 주문했다.

 

특히는 “한나라당 전 의원과 보좌관은 12월 5일까지 해외일정을 마치고 12월6일부터 비상 대기하라”고 지시해 강행 처리 가능성도 시사했다.

 

김 원내대표는 “북한의 연평도 도발 이후, 국회를 비롯한 정치권에 대해 군의 초동 대처와 방위태세를 제대로 갖추지 못한 정부에 대해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면서 “국회도 국민에게 부끄러운 국회가 되지 않도록 신속한 대처와 국회에 부여된 임무인 예산·법안 심의 의결을 완료해 안정된 국회의 모습을 보이도록 협조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7개 상임위를 제외한 여타 상임위에서 논의를 시작조차 못하는 답답한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며 “민주당은 예산과 법안처리를 고리로 한 정치공세를 하지 말고 상임위 법안처리에 복귀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김 원내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각 상임위 간사를 일일이 호명해 출석여부를 체크하고 보고를 받는 등 예산안 기한 내 처리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였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