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인더 권순익 기자]박근혜 대통령은 13일 고용 대책과 관련 "세대, 계층 등에 따라서 세심하게 신경 써야만 고용률 70%를 달성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고 '맞춤형 일자리 대책'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이같이 말했다고 김 행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박 대총령은 "여성이 일자리 얻기, 노년층이 일자리 얻기, 베이비부머 세대들이 제대로 된 일자리 얻기, 청년들이 희망을 가지고 일자리 얻기, 장애인들이 일자리 얻기, 이 모든 것들이 전부 사정이 다르다"면서 "그렇기 때문에 맞춤형으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또 "이제는 복지도 경제정책의 중요한 한 축이라고 이야기하는 이유는 사회적 약자, 기회를 잃은 우리 국민들이 혼자 힘으로 다시 경제활동에 참여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기 때문"이라며 "어떻게 해서든지 국민들이 훈련을 받든지 기회를 얻어서 다시 자립할 수 있고 경제 활동에 참여할 수 있게 하면서, 한 쪽에서는 계속 그 역할을 복지 차원에서 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러면서 "수많은 국민이 직장을 잃고 절망에 빠져있다면 그런 나라의 경제가 살아날 수 있겠나"라고 반문하며 "그래서 내수도 줄어들고 경기도 침체되는 건데, 한 쪽에서는 계속 그 노력을 해서 경제 발전에 참여할 수 있게 하면서 또 한 쪽에서는 대기업 중소기업 할 것 없이 계속 성장 동력에 투자해서 일자리를 만들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아울러 "수출도 많이 하기 위해서는 정부가 기술 또는 세계 여러 시장에 대한 정보 등을 계속 주고 규제를 풀고 함으로써 그 쪽은 그쪽대로 일자리를 만들게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창조경제에 대해서는 "이번에 미국에서 굉장히 좋은 생산적인 회의가 있었다. 그 분들도 그 분야에서 상당히 경험을 많이 쌓은 분들이고 우리 창조경제에 대해서 뭔가 기여하고 싶다는 의지가 상당히 많았다"며 "그 분들과의 네트워크를 잘 강화하고, 그 외 다른 분들과도 연결해서 창조경제박람회 자체도 국내적인 것보다는 처음부터 글로벌한 바탕 위에서 뭔가 새롭게 열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정부 3.0에 대해서는 "국민에게 맞춤형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좋지만, 그것이 이루어지기 전에 우선 투명한 정부가 돼야 된다"며 "각 부처마다 어떻게, 어느 수준까지 국민들에게 공공정보를 개방할 것인가, 부처 간에는 어떻게 정보를 공유할 것인가에 대한 계획이 먼저 있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박 대통령은 "DMZ 평화공원은 관계부처와 충분히 의논해야 하고, 더 나아가서는 그 지역을 관할하고 있는 유엔, 미국 등과도 얘기를 나눠 봐야 할 문제가 될 것"이라며 지속적인 관심을 당부했다.

 

마지막으로 박 대통령은 "아무리 좋은 정책이라도 정부가 신뢰를 받지 못하면 이루어지기가 어렵다"면서 "5월은 우리에게 소중한 가정의 달이다. 최근에 아동 양육시설에서 사고가 일어나서 부모님들의 걱정이 굉장히 많은데,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대책을 세워주시고 제대로 실천되도록 해 주시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