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인더 홍범호 기자] 바른사회시민회의는 20일 논평을 통해 “충분히 예견된 사이버 공격에 맥없이 당한 정부와 공공기관의 방심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바른사회는 20일 KBS, MBC, YTN 등 방송사 세 곳과 신한은행, 농협의 전산망이 동시다발적으로 마비된 사태를 설명하며 특정 해커팀의 소행이라는 주장도 있으나, 북한의 소행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키리졸브 훈련을 전후하여 북한의 도발위협이 고조되고 있던 상황에서 인명살상을 피하면서 파급력이 강하고 실질적인 위협이 되는 사이버공격 감행은 충분히 예견된 일이었다는 주장.

 

바른사회는 “북한은 오랜 기간 사이버전을 준비해 왔고 수천 명의 해커를 양성하고 있다고 익히 알려진바 있다”며 “이번에는 단순히 업무전산망 마비였지만 원자력발전소와 같은 위험시설이나 군사기관 등에 대한 사이버공격이 가해지고 만에 하나 성공한다면 어떤 끔찍한 결과가 벌어질지 모른다”고 강조했다.

 

바른사회는 “사이버안보가 국가안보와 직결된 상황에서 정부와 공공기관의 허술한 대응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면서 “민-관-군이 총력전을 펼쳐 정상화시킬 것”을 촉구했다.

 

이어 “정권교체 후 불안정한 안보책임자 문제가 수차례 지적된 바 있으나 청와대 안보실장은 아직도 내정자 신분이고, 국정원장, 국방부장관 후보자도 임명 전”이라고 설명했다.

 

바른사회는 “지금의 안보불안 상황에 대한 책임은 누가 질 것인가. 우리는 2009년 7.7 디도스 대란을 비롯해 수차례 북한으로부터 디도스를 이용한 사이버 공격을 당한 전례가 있다”며 “이번 공격은 새로운 방식이었다”고 지적했다.

 

또 “디도스 공격에만 대비해 대책이 충분하지 못했던 것”이라며 “사이버테러는 지극히 다양한 형태로 일어날 수 있는 만큼 총체적이면서도 미시적인 사이버안보 대책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기술적인 부분은 물론 전문인력 양성, 국민들의 사이버안보의식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고 장기적인 대비책이 절실하다”면서 “박근혜 정부는 사이버안보 강화 없이는 창조경제도 ITC도 모래위의 누각임을 깨달아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