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29일 한미 양국군이 훌륭하게 훈련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상대에게는 큰 압박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대국민 담화 발표 직후, 한미연합사령부를 방문해 “조지 워싱턴호를 비롯한 미 해군 함정이 아주 신속하게 와서 연합훈련을 성공적 수행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또 “미국 정부와 오바마 대통령이 즉각 이런 합동훈련을 할 수 있도록 조치해 준 데 대해 고맙게 생각한다”며 “샤프 사령관에게 잘 지휘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 대통령은 샤프 사령관으로부터 훈련상황을 보고 받은 후, 미국 항공모함 조지워싱턴호를 화상으로 연결해 7함대 사령관으로부터 훈련상황을 보고받고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월터 샤프 한미연합사령관은 “이번 훈련을 통해 한미간 연합방위 능력이 향상되고 있고 양국간 정보공유를 위해 감시 및 정찰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면서 “이 대통령의 방문을 통해 우리는 한미동맹의 중요성에 대해 대통령이 충분히 이해하고 있다는 강력한 메시지를 대내외에 과시할 수 있게 됐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홍상표 청와대 홍보수석은 브리핑에서 “이명박 대통령이 대국민담화를 마치고 곧바로 한미연합사로 직행한 것은 엄중한 안보상황에서 군 최고 통수권자로서 직접 훈련 상황을 챙겨보고 한미 양국 관계자들을 격려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봉철 기자 (bck07@hanmail.net)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