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인더 최원영 기자] 국가정보원은 18일 한겨레신문의 ‘원장 지시·강조’ 발언 보도와 관련해 원세훈 국정워장은 취임 이후 지금까지 정치 중립 확행 및 본연의 업무 수행을 강조해 왔고 그에 따른 직원교육을 강화했다고 밝혔다.

 

특히 지난해 8~12월 대선을 앞두고는 수차례에 걸쳐 “전직원들이 정치중립을 지키고, 선거에 연루되지 않도록 유의하라”고 지시했고 “문제 발생시 상급자 연대책임을 묻겠다‘고 까지 강조했다고 밝혔다.

 

다만 천안함 폭침, 4대강 사업 등 국가 주요 현안의 경우 북한이 선동지령을 하달하면 고첩 및 종북세력이 대정부 투쟁에 나서고, 인터넷 등을 통해 허위주장을 확대 재생산하는 현실에 국정원장으로서 적극 대처토록 지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원 원장은 지난해 9월 21일 “국정성과를 올바로 알리는 것은 국민들이 국론분열을 획책하려는 종북세력들에게 더 이상 휘둘리지 않고, 그들의 실상을 정확히 알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라고 말한 바 있다.

 

4대강사업, 제주민군복합항 등 국책사업에 대해서는 실제로 북한이 이들 사업에 대한 방해책동을 선동하고, 종북세력들의 조직적 추종 움직임이 있었다고 국정원은 설명했다.

 

국정원은 논란이 되고 있는 여직원의 인터넷 글과 관련, 북한 선전 IP추적 등 대북심리전 활동을 하던 직원이 북의 선동 및 종북세력의 추종실태에 대응해 올린 글인데 이를 원장지시와 결부시켜 ‘조직적 정치개입’으로 왜곡했다고 반박했다.

 

국정원은 비밀인 정보기관 수장의 발언내용이 외부에 유출되고 국가 안보를 위한 정당한 지시와 활동이 ‘정치개입’으로 왜곡된 데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했다. ?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