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인더 홍범호 기자]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은 12일 대구 섬유패션단지 한국패션산업연구원에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처럼 수출을 늘릴 기회를 적극 활용해 국외 시장을 개척해 달라”고 말했다.

 

그는 섬유산업이 정보기술(IT) 융합, 기능성 소재 발전 등에 힘입어 첨단산업으로 변했다면서 기업의 지속적인 연구개발(R&D)과 투자를 당부했다.

 

박 장관은 대학 졸업 전 종합상사에 취업해 블라우스, 파자마 등을 수출했던 경험을 소개하며 섬유산업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패션산업연구원이 신진디자이너에게 각종 컨설팅을 제공하는 ‘신진 디자이너 지원사업’처럼 정부도 창의적인 인재를 길러낼 수 있는 정책을 계속 펴겠다고 약속했다.

 

지난달 대구 섬유직물조합이 회원사에 국산 원사를 써달라고 한 요청을 업계가 받아들인 사례를 거론하며 “섬유ㆍ패션산업은 여러 생산단계에서 대ㆍ중소ㆍ중견기업이 서로 협력해 동반성장 문화가 잘 정착해있다”고 평가했다.

 

이에 앞서 박 장관은 대구상공회의소와 패션산업단지 내 여성의류업체를 방문해 의류업계의 동향을 들었다.

 

유통업체의 수수료율이 지나치게 높다는 지적에는 “백화점, 대형마트, TV홈쇼핑 등의 수수료율이 가혹할 정도가 되지 않도록 공정거래위원회와 협의해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