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ㆍ19 대선을 44일 앞둔 5일 야권 후보단일화가 공식화됨에 따라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후보가 어떻게 단일화 국면을 돌파해 나갈지 관심이 쏠린다.

 

민주통합당 문재인, 무소속 안철수 대선후보의 `단일화'는 대선 국면의 모든 이슈를 빨아들일 `블랙홀'로 받아들여져 왔다. 박 후보 입장에서 최대의 난제에 직면한 셈이다.

 

당 핵심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문ㆍ안 후보의 단일화는 충분히 예상했던 일이고 단일화가 성사될 것이라는 가정 아래 선거전략을 짜고 있다"고 밝혔다.

 

박 후보가 단일화 효과에 버금가는 `대형 승부수'를 던져 판 자체를 뒤흔들지, 현재의 기조를 이어가면서 차곡차곡 `대선 득점'을 해나가는 전략을 구사할지는 현재까지 미지수다.

 

다만 박 후보가 `정략적 접근'에 부정적 인식을 갖고 있고, 40%대 초반의 고정 지지층을 확보하고 있다는 점에서 `승부수'보다는 `연속 득점' 쪽으로 무게중심을 둘 것이라는 관측이 적지 않다.

 

이 경우 박 후보는 국민대통합ㆍ국민행복의 양대 기조 아래 민생정책을 속속 발표하고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북방한계선(NLL) 발언 논란과 여성대통령 논란을 통해 득표력을 제고할 것으로 보인다.

박 후보가 금주 들어 정책발표에 속도를 내는 것도 이와 무관치 않아 보인다.

 

이날 외교ㆍ안보ㆍ통일 공약을 발표한 박 후보는 6일 정치쇄신안을 제시하고 머지않은 시점에 경제민주화 종합방안, 가계부채ㆍ사교육ㆍ일자리 대책 등을 내놓을 계획이다.

 

한 관계자는 "이번 대선의 승부처는 2040 중도층"이라며 "앞으로 제시될 각종 민생정책은 이들의 표심을 움직일 것"이라고 밝혔다.

 

이런 상황에서 정치쇄신안의 내용이 주목을 받고 있다. 문ㆍ안 후보 단일화의 고리가 정치쇄신ㆍ혁신이라는 점에서 `박근혜표 정치쇄신'의 강도와 내용에 따라 단일화 효과도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같은 맥락에서 `개헌 카드'를 꺼내 들 가능성도 제기됐지만, 박 후보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개헌은) 초점이 아니다"고 말했다.

 

또한 새누리당은 NLL과 여성대통령 이슈를 살려나간다는 방침이다. NLL의 경우 문ㆍ안 후보 어느 쪽으로 단일화가 되더라도 야권 후보의 `안보관'을 검증대에 올릴 소재라는 게 새누리당의 시각이다.

 

한 핵심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NLL 논란과 관련해 지금까지 공개되지 않은 폭로가 있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새누리당은 `여성대통령이 최고의 정치개혁'이라는 자체 주장이 호소력을 갖기 시작했다는 판단 아래 대선 정국에서 `여성대통령론'을 적극 거론한다는 방침이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