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인더 권순익 기자]과도한 언론 플레이를 한다는 비판을 받아 왔던 '내곡동 사저 의혹' 특검팀의 수사에 청와대가 결국 폭발했다.

 

특검팀은 그동안 수사과정에서 피의사실을 유포해 사실이 아닐 수도 있는 것이 마치 사실처럼 국민들에게 오도될 수 있는 여지를 남겼다. 대표적인 것이 현재 구속수감 중인 김세욱 전 청와대 행정관의 진술이 바깥으로 줄줄이 유출된 것이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특검의 수사가 너무 정치적인 것 아니냐는 지적도 있었지만, 청와대는 특검의 수사를 언급하는 것 자체가 자칫 외압으로 비쳐질 수도 있다는 점에서 지켜만 봤다.

 

하지만 청와대는 특검팀이 이명박 대통령의 부인인 김윤옥 여사에 대한 조사가 청와대와 사전 합의된 것처럼 기정사실화 하자 강한 유감을 표하며 특검팀을 향해 경고의 목소리를 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을 찾아 "(특검 발표는) 사실관계가 다른 면에 있다"면서 "여사님 조사에 대한 문의를 받았을 뿐인데, 이를 조사 방침은 정해져 있고, 시기와 방식에 대해 조율중인 것처럼 나온 것은 사실과 다르다"고 말했다.

 

이어 "단순 문의인데 청와대에서 동의하고 하는 세부 조율하는 것처럼 발표를 한 것에 대해 유감이라는 의미"라고 불쾌감을 표했다.

 

앞서 이창훈 특검보는 이날 "김 여사에 대한 조사 방침을 결정했으며 조사 시기와 방법을 청와대와 조율 중"이라고 말한바 있다.

 

이 관계자는 또 특검의 발표 시기와 형식에 대해서도 "여사에 대한 조사 문제라고 한다면 발표를 해도 지켜야 될 것이 있다"면서 "예를 들어 이런 발표가 이뤄진 시기도 굉장히 문제다"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모레 공식 순방을 가서 국가 정상이 외교를 해야 하는데 그걸 앞두고 여사가 의혹의 당사자인 것처럼 순방 이틀 전에 발표를 하는 것은 국가 원수에 대한 예우에 맞지 않다"고 강조했다.

 

특히 "발표 형식도 이전에 현 대통령 부인에 대한 조사는 이뤄진 적이 없고, 전직 대통령에 대한 두 번의 검찰 조사도 조사한다고 공표를 하고 한 적이 없다"면서 "조사를 하고 난 다음에 내용을 알렸다"고 설명했다.

 

그동안 현직 대통령 부인에 대한 검찰 또는 특검 조사는 없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퇴임 후 부인 권양숙 여사에 대해 두 번의 검찰 조사가 있었지만, 조사 방침을 미리 발표한 적은 없다는 게 이 관계자의 설명이다.

 

그러면서 사견임을 전제로 "실제로 김 여사에 대한 조사가 필요한 사안이라고 보지 않는다"면서 "김 여사가 담보를 제공해서 대출이 이뤄졌는데 대출 서류가 다 있고 기관에 문의를 하면 되는데 뭘 조사를 한다는 것인지 이해할 수 없다"고 밝혔다.

 

한편 김 여사는 7~11일로 예정된 이명박 대통령의 인도네시아 태국 순방에 동행할 예정이어서 특검 조사는 순방 귀국 직후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