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평도에 대한 북한의 도발 이후 군의 대응에 대해 비판이 일고 있는 가운데, 국민들의 절반 가까이는 확전되더라도 강력한 군사대응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북한의 군사도발 대응 방향에 대해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확전 되더라도 강력한 군사대응이 필요하다’는 응답이 44.8%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교전수칙에 따라 대응하되 확전은 막아야 한다’는 응답이 33.5%, ‘군사적 대응은 자제하고 외교적, 경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응답이 16.2%로 나타났다.
 
 연령별로는 20대를 제외한 모든 연령층에서 ‘확전되더라도 강력한 군사대응이 필요하다’는 응답이 모두 높게 나타났다. 다만 군복무 대상 연령대인 20대(45.3%)는 ‘교전수칙에 따라 대응하되 확전은 막아야 한다’는 응답이 ‘확전되더라도 강력히 대응해야 한다’는 의견(27.2%)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지지정당별로는 한나라당 지지층의 45.5%가 ‘확전되더라도 강력한 군사대응이 필요하다’는 응답을 해 가장 높았고, 민주당도 45.4%로 큰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교전수칙에 따라 대응하되 확전은 막아야 한다’는 응답은 한나라당 지지층의 경우 36.8%, 민주당 지지층의 경우 27.0%로 나타났다. 자유선진당 지지층은 ‘교전수칙대로 대응하되 확전은 막아야 한다’는 의견이 49.5%로 오히려 더 높게 나타났다.
 
 이념성향별로는 중도성향 유권자의 52.2%가 ‘확전되더라도 강력히 대응해야 한다’는 응답을 해 가장 높았고, 소득수준별로는 고소득층의 60.5%가 그렇게 응답을 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성별로는 남성의 경우 ‘확전되더라도 강력 군사대응’ 응답이 57.4%로 과반을 차지하며 높게 나타난 반면(교전수칙에 따라 대응, 25.9%), 여성의 경우 ‘교전수칙에 따라 대응하되 확전은 막아야 한다’는 응답이 41.1%(확전되더라도 강력히 대응, 32.1%)로 더 높게 나타나, 남성과 여성간의 입장 차이를 보였다.
 
 이번 조사는 지난 24일 전국 19세 이상 남녀 700명을 대상으로 전화로 조사했고,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7%였다.
 

엄병길 기자 (bkeom@freezonenews.com)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