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북한 인권단체에 대한 지원예산을 전액 삭감해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탈북자 출신의 새누리당 조명철 의원이 서울시와 박원순 서울시장을 공개비판 했다.

 

조 의원은 12일 '서울시는 평양특별시?'라는 제목의 공개성명을 통해 "올해 서울시가 예산을 지원하는 시민 단체 중 북한인권 단체들의 지원이 대거 삭감됐으며 이 사실을 숨기려고 했다"고 지적했다.

 

또 "최근 북한과 민주통합당 일부 의원들이 탈북자들을 향한 언어폭력이 도를 넘은 가운데 12일 불거진 서울시의 행태는 탈북자 사회를 죽이기 위한 조직적이고 광범위한 전략이 아니냐는 의구심이 든다"고 주장했다.

 

특히 "서울시의 비영리 단체 지원 내역을 보면 북한의 인권증진과 통일기반을 마련으로 하는 단체들은 기존 사업들이 심사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지만 서울시에서 발표한 공모사업에는 대북관련 사업 분야가 표기조차 되지 않았다"며 "지극히 극단적이고 차별적인 예산지원 구조"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서울시의 이번 행위는 북한인권운동을 퇴보시키고 북한 주민의 고통을 가중시키는 역사로 기록될 것이며 박원순 시장은 세계역사 흐름을 거스르는 무책임한 행동을 하고 있음을 분명히 알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 의원은 "지금이라도 서울시는 북한인권단체들에 대한 지원을 지속하는 것을 통해 인권과 통일에 대한 인식과 사명감을 분명히 해 나가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서울시는 이에 대해 "시민들에게 직접 혜택이 주어지는 사업을 우선 선정하다보니 발생한 결과"라고 해명했다.

 

뉴스파인더 권순익 기자 ciaag@newsfinder.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