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문수 경기도지사는 24일 “정부가 서해안 해상 도발에 대해 그동안 단호하게 대처하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김 지사는 이날 경기도 성남 국군수도병원에 마련된 연평도 전투 전사자 합동분향소를 찾은 자리에서 “교전수칙이 현장 중심으로 발전적으로 개편돼야 하고 현장 지휘관들의 권한도 더욱 커져야 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김 지사는 故 서정우 병장과 문광욱 이병의 영정 앞에 헌화를 하고 조문을 마친 뒤, 유족들을 위로했다. 방명록에는 “나라를 위한 청춘! 고위한 희생 영원하라”는 글을 남겼다.

 

그는 “북한의 포격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한 것은 교전 수칙의 한계 때문”이라면서 “(정부와 군이) 보다 단호하고 확실하게 움직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동해안은 도끼만행 사건 이후 이 같은 사건이 발생하지 않았다”며 “반면 서해안은 천안함 이후 반복적으로 도발 공격을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사고 발생 후 군이 사망 경위와 시각 등에 대해 제대로 설명을 하지 않고 있다는 유족들의 호소가 이어지자 김 지사는 “군사 기밀도 아니고 유족들에게는 (군이) 최대한 사건에 대해 알려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 지사는 조문에 앞서 도내 주요 실·국장과 경기지방경찰청 관계자 등이 참석한 긴급 통합방위 상황회의에서도 “북한의 이번 도발을 놓고 여론이나 국론이 분열되는 일이 발생해서는 안 된다”며 “북한이 도발을 통해 얻으려는 효과를 무산시키는 것을 넘어 손실을 안길 수 있도록 강력한 현장 대응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봉철 기자 (bck07@hanmail.net)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