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는 긴급 어린이 환자 발생에 대비하기 위해 지역 보건소와 의료기관 한 곳이 한 곳의 어린이집을 맡는 '어린이집 전담 주치의제' 도입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3일 알려졌다.

 

의사가 주기적으로 어린이집을 방문, 질환 징후를 조기에 발견하고 진료와 연계한다는 것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어린이집에서 연간 약 1만4천명이 수족구병에 걸리는 등 집단 생활로 인한 감염병에 노출돼 있다"며 "면역력이 약한 만 0~2세 아동들이 어린이집에 대거 몰리고 있는 만큼 어린이집 전담 주치의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현재 대한소아과학회와 구체적인 방안을 협의하고 있다"며 "맞벌이 부부가 늘어나면서 종일반 아동들이 증가해 병원 검진을 받기 어려운 점을 보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소아청소년과 강진한 교수는 이와 관련, "아동들은 연령대가 낮을수록 면역력이 떨어져 호흡기나 장내 세균에 의한 감염이 더할 수밖에 없다"며 "예방접종 등 개별적인 관리가 잘 돼 있어도 그렇지 않은 아동들과 함께 집단생활을 하면 감염 위험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복지부는 이와 함께 어린이집 급식·위생사고를 막기 위해 현재 12곳인 '어린이집 급식관리 지원센터'를 올해 22개소, 2015년 70개소로 확대해 영양사 채용이 어려운 어린이집의 영양과 위생관리를 지원키로 했다.

 

아울러 내년부터는 식중독 발생 어린이집에서 사용하는 식자재가 다른 어린이집으로 유입되지 않도록 자동 차단하는 '식중독 조기경보시스템'을 적용하고 소규모 어린이집에 대한 급식·위생 점검을 매달 실시할 계획이다.

 

뉴스파인더 문수홍 기자 (tnhd@newsfinder.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