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중 3국 정상이 오는 13~14일 중국 베이징에서 정상회담을 갖고 한반도 정세와 동아시아 지역 협력 등 주요 현안에 대해 논의하고 '정상선언문'도 채택한다.

 

청와대는 9일 이명박 대통령이 12일 원자바오(溫家寶) 중국 국무원 총리, 노다 요시히코(野田佳彦)일본 총리와 한·일·중 3국 정상회담에 참석하기 위해 출국한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한·일·중 정상 회담에서 양국 정상과 한반도 정세와 동아시아 지역협력 등 주요 지역과, 국제 문제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또 작년 9월 협력 사무국 발족을 비롯한 3국 협력의 성과를 평가하고, 금융 자연재해 대응, 기상정고교환 분야 등의 협력 확대 방안도 논의한다.

 

특히 이번 정상회담에서는 회의 결과를 담은 '정상선언문'과 농업, 산림관리 부문 협력 등에 관한 부속문서를 채택하고, 한·일·중 투자보장협정에도 서명할 예정이다.

 

정상선언문에는 정무분야 신뢰 증진, 경제·통상협력 강화, 지속가능한 성장, 사회·문화·인적 교류 방안 등의 내용이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는 "한·일·중 3국 협력의 중요성 및 기본원칙을 강조하고, 미래지향적 포괄적 파트너십 강화 의지도 재확인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 대통령은 오는 13일에는 후 주석과 별도의 정상회담을 열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뉴스파인더 권순익 기자 ciaag@newsfinder.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