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사회시민회의는 2일 “국민을 대표하는 게 국회의원인데 이를 뽑는 당내경선에서부터 부정에 휩싸였다는 것은 민주주의를 훼손시키는 중차대한 범죄행위라고 규정했다.

 

진상을 아직도 검토 중인 단계에서 이 정도라면, 밝혀지지 않은 진실은 어느 정도인지 가늠하기 조차 힘들다는 게 바른사회의 주장이다.

 

바른사회는 “통합진보당의 경선 부정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통합진보당 이정희 공동 대표도 지난 4월 보좌관의 여론조사 조작으로 문제가 불거지자 사흘이나 버티다가 후보직을 사퇴한 바 있다”고 밝혔다.

 

특히 바른사회는 “지난 총선에서 통진당은 비례대표를 포함해 13석을 차지하면서 제3당으로 국회에 진출했다”면서 “그런 정당에서 특정 계파, 특정인을 당선시키기 위한 조직적이고, 광범위한 선거부정이 있었다는 것은 그야말로 충격적이다. 비례대표 경선 부정은 그 결과에 따라 당선인 혹은 의석수가 달라질 수도 있는 문제”라고 언급했다.

 

또 “정당의 경선이 초등학교 반장선거 수준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이 바로 통합진보당의 수준이다. 통합진보당은 이번 선거 부정을 단순히 당내 문제로 치부해서는 안 된다”면서 “이번 19대 총선 선거보조금으로 국민들은 355억 원이 넘는 돈을 혈세로 지불하면서 민주주의의 기반인 정당들을 지원해 왔다. 통합진보당이 사죄해야 하는 대상은 바로 이런 국민들이다”라고 지적했다.

 

바른사회는 “사태가 이 지경에 이르렀음에도 통합진보당의 태도는 모호하다. 책임지는 사람은 없고, 시간이 지나가기만을 기다리고 있는 형국이다. 지금 당장 통합진보당은 국민 앞에 사죄하고 진상을 철저히 밝혀 책임있는 사람은 엄중히 문책을 하는 등 납득할 만한 대책을 내놓아야 할 것”이라고 비난했다.

 

한편 2일 통합진보당 비례대표 경선과정에서 ‘총체적인 부실, 부정 선거가 진행됐다’고 발표했다.

 

조준호 진상조사위원회 위원장은 기자회견을 통해 당내 경선 과정에서 인터넷 대리투표, 사무총국 직원의 임의적인 시스템 수정, 현장투표시 동일인 필체 발견, 당원이 아닌 투표자 등 통합진보당 비례대표 경선과정에서 ‘총체적인 부실, 부정 선거가 진행됐다’고 발표한 바 있다.

 

뉴스파인더 최원영 기자 lucas201@newsfinder.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