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겨울 에너지 절약으로 ‘정전 대란’을 막아낸 정부가 앞으로 저효율 제품은 시장에서 퇴출, 에너지 고효율 제품 시대를 열겠다고 공언했다.

 

특히 전원을 끈 상태에서 소모되는 ‘대기전력’은 2015년까지 지금의 절반 수준인 0.5W급으로 줄일 계획이다.

 

지식경제부는 8일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생활밀착형 에너지 효율향상 종합대책’을 내놨다.

 

에너지 효율이 좋은 제품의 보급이 확산되면, 제품 성능이 향상돼 소비자는 에너지 비용을 줄일 수가 있고, 국가적으로는 에너지가 절약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게 지경부의 계산이다.

 

이에 지경부는 2015년까지 0.5W 대기전력 시대를 열겠다고 밝혔다. 전체 전력손실의 6%를 차지하는 대기전력을 획기적으로 줄이기 위해 현재 1W 수준인 대기전력 기준을 2015년까지 0.5W로 단계적으로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24시간 대기전력 상태인 네트워크 제품의 대기전력을 집중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올해 모니터, 스캐너, 식기세척기부터 0.5W 기준을 적용할 예정이다.

 

아파트 등에 기본적으로 설치돼 소비자들이 선택할 수 없는 빌트인 가전제품 등은 소비효율등급이 2등급보다 못한 경우가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지경부가 법적으로 제한할 수 있도록 근거규정을 마련키로 했다.

 

또한 국민들이 일상생활에서 손쉽게 대기전력을 차단할 수 있도록 건축물에 대한 대기전력 차단장치 설치의무 비율을 현재 30%에서 50%로 상향 조정토록 관계부처와 협의하고, 멀티탭과 콘센트 등 차단 보급 장치 보급사업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그 외에도 이번 대책에 따라 유통매장의 전력사용량 25%를 차지하는 냉장 진열대와 클라우드 컴퓨터의 핵심장비인 인터넷 데이터센터용 서브와 스토리지는 효율등급 표시대상으로 지정된다.

 

시스템 에어컨, 전체 건물의 열손실의 45% 정도를 차지하는 창틀세트 등도 효율등급 표시제 대상으로 편입된다.

 

김치냉장고와 전기세탁기, 식기세척기, 전기밥솥 등 주요 가전제품의 효율 1등급 비율을 현재 30~60~수준에서 10%로 대폭 축소키로 했다.

 

백열전구의 최저소비효율기준도 대폭 강화돼 2014년부터는 시중에 저효율 백열전구 판매가 완전히 중단된다.

 

정부는 이를 위해 총 478억원을 투입해 공공기관의 LED 교체와 전통시장의 조명, 소상공인의 광고간판 교체지원 등 에 나설 계획이다.

 

지경제부에서는 생활밀착형 에너지 효율향상 종합대책을 착실히 추진하면, 저효율 기기를 퇴출하고, 고효율 기기 시장으로 전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올해에만 120만 ㎾의 전력피크를 억제하고, 2015년경에는 100만 ㎾급 원전 2, 3기에 해당하는 전력피크 억제효과가 발생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뉴스파인더 최원영 기자 lucas201@newsfinder.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