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가 북한의 생물무기 테러시 전 군 차원의 대응체계와 의료지원 절차가 담긴 세부 지침서를 작성해 전 군에 배포한 것으로 확인됐다.

 

군 당국이 생물무기 테러 지침서를 작성한 것은 처음으로, 유사시 북한군의 생물무기 테러나 공격 가능성이 그만큼 심각하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2일 새누리당 국방·안보전문가 송영선 의원에 따르면, 국방부는 지난해말부터 올해 초까지 ‘생물테러 대응 의무지원 지침’이라는 내용의 지침서를 전 군에 배포했다. 이 지침은 군의 생물무기 테러 대응역량을 강화하고 생물무기 테러 발생시 이를 조기에 파악해 신속하고 효과적인 의료지원으로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제작됐다.

 

총 130여쪽으로 구성된 이 지침서에는 생물무기 테러시 국방부와 합동참모본부, 각 군의 대응체계와 조직도, 테러경보 발령 및 의료지원 절차를 비롯해 생물무기 테러징후 분석과 감염환자의 후송과 격리치료 등이 포함돼있다.

 

특히 북한군이 다량을 보유한 것으로 알려진 탄저균과 페스트, 두창(천연두), 바이러스성 출혈열 등 주요 생물무기의 특성과 감염 증세 및 감염시 부대별 조치사항에 대해서도 자세히 담고 있다. 군 관계자는 “북한의 생물무기 위협의 실상을 환기시키고 유사시 전 군 차원의 체계적인 대응책을 구축하는 노력의 일환”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북한은 탄저균과 장티푸스, 이질 등 13종의 생물무기를 균체 상태로 다량 보유한 것으로 군 정보당국은 보고 있다. 군 당국은 유사시 북한이 특수부대와 항공기 등을 이용해 한국을 겨냥한 생물무기 테러를 감행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 군은 천연두와 콜레라를 제외한 나머지 생물무기의 백신은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

 

미국 랜드연구소의 브루스 베넷 박사는 지난해 10월 열린 북 화생무기 위협실태 관련 국제심포지엄에서 북한이 서울상공에 10㎏의 탄저균을 뿌릴 경우 대기상황과 살포방법에 따라 최대 60만명이 오염되고 이 가운데 24만명이 열흘안에 사망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한국과 미국은 2010년부터 북한의 생화학테러에 대비한 공동대응훈련을 실시해오고 있다.

 

한편 국방부는 생물테러 대응 지침을 전 군에 배포한 이후 생물테러에 대비한 구체적인 매뉴얼을 현재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송 의원은 “북한의 생물무기는 엄청난 혼란과 피해를 초래할 수 있는 비대칭 무기인만큼 추가적인 백신 개발 등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특히 송 의원은 “김정일 사후에 김정은 체제하에서 한반도가 어떻게 급변할지 모르는 상황에서 군당국은 생물테러 등 모든 위협에 철저히 대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파인더 엄병길 기자 bkeom@newsfinder.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