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타운 및 재개발, 재건축사업 전면 재검토를 선택한 박원순표 부동산정책에 대해 주민들이 들고 일어섰다. 서울시가 별도의 지원사업 없이 사업성을 악화시키는 정책만을 펼친다는 게 불만으로, 내달 대규모 규탄 집회를 열고 이후 지속적인 투쟁을 예고했다.

 

주거환경연합과 60여개 재개발·재건축 구역 주민 대표는 23일 긴급 대책회의를 열어 서울시의 재개발·재건축 정책에 항의하는 대규모 규탄집회를 열기로 결의했다고 24일 밝혔다.

 

집회는 다음달 16일 오후 4시께 서울광장에서 열린다. 200여개 재개발, 재건축 구역의 주민 1만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앞으로 구역별 주민 대표들은 전국 단위의 공동투쟁위원회를 결성해 서명운동, 항의집회, 단식투쟁, 정책토론회 등의 다양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치기로 했다.

 

단체 규탄집회에 앞서 한남뉴타운 4개 재개발 추진위원회가 오는 28일, 강남구 개포지구 재건축 연합회가 오는 29일 각각 서울광장에서 별도로 집회를 연다.

 

이번 집회는 서울시의 뉴타운 출구대책과 일부 재건축 아파트 단지에 대한 용적률 상향 불허, 소형주택 의무비율 상향 등의 관련 정책에 항의하기 위한 것으로 알려졌다.

 

주거환경연합 관계자는 “최근 뉴타운 출구전략과 용적률 억제 등 재개발 사업성을 악화시키는 정책만 발표하고 있다”며 “대다수 주민이 개발을 원하는 사업추진구역에는 용적률 상향, 도로 등 기반시설 설치비용 지원, 세입자 대책 비용의 정부 분담 등 지원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뉴스파인더 최원영 기자 lucas201@newsfinder.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