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단체들은 21일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발효 시점이 다음달 15일로 결정되자 일제히 환영하며 그 효과를 극대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무역협회 등 경제단체들로 구성된 'FTA민간대책위원회'는 성명을 통해 "글로벌 경제위기의 여파로 수출전선에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에서 세계 최대 시장인 미국과 FTA를 체결한 것은 우리 수출환경을 개선시키는 데 크게 도움을 줄 것"이라고 기대했다.

 

FTA민대위는 "비준 이후 한·미 FTA를 놓고 크고 작은 논란이 빚어져 왔다"며 "FTA가 발효되면 수출 확대, 대·중소기업의 동반성장, 양질의 일자리 창출로 이어져 그 논란이 불식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2006년 결성된 민간단체인 FTA민대위는 한국무역협회, 대한상공회의소, 전국경제인연합회, 중소기업중앙회 등 경제 4단체를 비롯해 전국은행연합회, 관련 연구기관 등 42개 단체 및 기관으로 구성돼 있다.

 

무역협회는 환영 논평을 내고 "중국, 일본 등과의 경쟁이 나날이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한·미 FTA는 미국시장에서 선점과 가격경쟁력 제고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며 "우리 기업들이 미국 시장에서 점유율을 확대할 수 있는 발판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유럽발 재정위기로 세계 경제가 어려워지며 무역수지 흑자가 급감하고 있는데 한미 FTA는 이를 완화시킬 수 있는 안전판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상의는 "협정발효를 위한 모든 절차가 마무리된 만큼 한미 FTA 효과가 극대화할 수 있도록 정부가 기업의 미국시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지원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도 "한국과 미국 양 국 모두에 이익이 되는 FTA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일자리 창출과 서민 생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기업들도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섬유산업연합회는 "한-미 FTA 발효로 국내 섬유패션제품의 수출이 크게 늘어날 것"이라며 "섬유산업이 고급화·차별화를 통해 재도약의 기틀을 마련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미 FTA 특혜수출을 준비 중인 섬유패션업계의 발걸음이 바빠졌다"며 "많은 중소 섬유기업이 한-미 FTA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