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와 일본이 6자회담 재개? 문제와 관련하여 남북간 대화가 우선되어야 한다는 입장에 합의했다.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과 마에하라 세이지(前原 誠司) 일본 외무상은 16일 저녁 도쿄 외무성 이이쿠라(飯倉) 공관에서 열린 외교장관회담 직후 공동기자회견을 통해 “한·일 양국은 남북간의 진정한 대화를 우선으로 다양한 양자 접촉을 통해 올바른 6자회담 재개 여건을 조성해 나간다는 공동 입장을 재확인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러한 방침은 한·일간 방위협력의 구체적인 진행여부와 관련해 의미가 깊으며, 특히 천안함·연평도 사건 및 비핵화 이슈에 대한 북한의 진정성을 이끌어내는 데 보탬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김 장관은 기자회견에서 “한·미·일은 북한의 회담 태도를 중시하는 데 대해 확고한 공감대를 갖고 있고 중국도 그 입장을 잘 알고 있다”면서 고위급군사회담에 관한 북측과의 입장차를 놓고 “우리는 열린 마음으로 논의할 것이며, 북측이 우리 측 제의를 수용하면 회담은 재개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개방적인 자세를 내비쳤다.


또 방위협력에 관해서는 한·일 양국이 “제반 여건을 충분히 고려하여 국제적 기여의 방향으로 추진되어야 한다는 데 합의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마에하라 외무상도 이에 대해 한국측의 의견을 존중한다는 입장을 드러내는 한편, “작년12월 한·미·일 회담에서 확인했듯이 ‘대화를 위한 대화’는 하지 않겠다”면서 “6자회담 개최를 위해서는 북한의 구체적인 행동이 중요하며 남북대화가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회담에는 위성락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김재신 차관보, 김원삼 동북아시아 국장, 권원직 북핵협상과장이 함께 자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올해 초부터 일본이 우리나라와의 군사협정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북한의 알레르기 반응이 포착되어 온 가운데, 지난달인 1월 24일 간 나오토(菅直人) 일본 총리는 “日-北 평양선언에 기초해 납치자와 미사일 문제 등 현안의 포괄적 해결로서 불행한 과거를 청산하겠다”면서 북·일 관계를 진전시키겠다는 의지를 드러내어 눈길을 끌었던 바 있다.


용남군 기자 ygshow@hotmail.com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