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한나라당(현 새누리당) 전당대회에서 돈봉투 전달과정에 개입한 의혹을 받고 있는 김효재 전 청와대 정무수석(60)이 15일 오전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했다.

 

김 전 수석은 이날 오전 9시 20분경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중앙지검에 출석, "국민께 심려를 끼쳐 대단히 죄송하다"며 "검찰 수사에 성실히 임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돈 봉투 살포를 지시했느냐' '박희태 국회의장이 개입했느냐' '부하직원들에게 허위진술을 강요한 바 있느냐'는 등의 질문에는 함구한 채 변호사를 대동하고 곧장 조사실로 향했다.

 

전대 당시 박희태 후보 캠프의 상황실장이었던 김 전 수석은 캠프 직원을 시켜 고승덕 의원실에 300만원이 든 돈봉투 전달을 지시하고, 안병용 새누리당 서울 은평갑 당협위원장(54)에게 당협 간부들에게 뿌릴 2000만원을 구의원들에게 건네도록 지시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에 검찰은 김 전 수석을 상대로 '전대 당시 돈봉투 살포를 직접 지시했거나 관여한 사실이 있는지', '수사가 시작된 이후 범행을 은폐하기 위해 부하직원들에게 검찰에서 허위진술을 할 것을 강요했는지' 등을 추궁할 방침이다.

 

앞서 박 전 의장의 前 비서 고명진씨(40)는 검찰의 비공개 조사에서 '고 의원실로부터 돈봉투를 되돌려 받고 캠프 상황실장이던 김 전 수석에게 보고했다'면서 "고 의원실로부터 돈봉투를 되돌려 받은 사실을 김 수석에게 보고하자 '그것을 돌려받으면 어떡하느냐'고 화를 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김 전 수석의 전 보좌관이 다른 의원실에 돈봉투 심부름을 했다는 증언까지 나온 상태다.

 

하지만 김 전 수석은 지난 10일 이명박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명하는 과정에서 "모든 정치적인 책임을 다 하겠다"며 법적인 책임에서는 자유롭다는 뉘앙스를 풍기고 의혹을 부인하는 듯한 모습을 보여 향후 검찰 수사 결과에 귀추가 주목된다.

 

검찰은 김 전 수석에 대한 조사 결과를 토대로 조만간 박 전 국회의장에 대한 소환 시기를 조율할 전망이다.

 

뉴스파인더 권순익 기자 ciaag@newsfinder.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