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SK그룹 회장이 하이닉스 대표이사 회장으로 선임됐다. 최태원 회장의 지휘봉 아래 SK그룹과 하이닉스가 함께 움직이게 된 것으로, 시너지 창출에 효과적일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하이닉스는 14일 오후 대치동 본사에서 이사회를 열어 최 회장을 대표이사 회장으로 추대했다고 밝혔다.

 

이사회 의장직은 하성민 SK텔레콤 사장이 맡았으며, 권오철 사장은 최 회장과 공동으로 대표이사 사장을 계속 맡게 됐다.

 

최 회장은 “그동안 하이닉스를 잘 이끌어 준 경영진과 함께 하이닉스의 지속 성장을 위해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책임을 지고 글로벌 반도체기업으로 성공시킬 것”이라고 각오를 밝혔다.

 

하이닉스 측은 이번 공동대표 선임 배경에 대해 책임경영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권 사장은 “최 회장의 본격적인 경영참여로 적기 투자 및 중장기 역량 강화를 이뤄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전날 열린 임시주총에서도 “경기 변동성이 심하고 대규모 투자를 수반해야 하는 반도체 산업 특성상 대주주의 빠른 의사결정이 필수”라며 최 회장의 경영 참여에 대해 긍정적인 의사를 밝혔다.

 

업계에서는 이날 공동대표 선임을 계기로 최 회장이 하이닉스 경영 전면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하이닉스와 SK 두 회사를 하나의 지휘 계통에 놓으면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겠다는 전략”이라고 말했다.

 

관심이 쏠렸던 회사명에 대해서는 이날 이사회에서 논의되지 않았다.

 

한편 일부 주주들은 “검찰 조사를 받는 최 회장이 대표 이사를 맡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반발하고 있어 윤리성 논란이 제기되리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해 최 회장은 이날 이사회에 참석하며 “하이닉스를 걱정하는 것으로 알고, 채찍으로 알고 열심히 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이사회에는 최 회장과 권 사장, 하 사장 외에 신임 사외이사인 박영준 서울대 교수, 김대일 서울대 교수, 김경두 한국금융연수원 교수, 윤세리 법무법인 율촌 변호사, 이창양 KAIST 경영대학원 교수 등 총 9명의 이사진이 모두 참석했다.

 

뉴스파인더 최원영 기자 lucas201@newsfinder.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