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정치권에서 현안에 대한 입장을 밝힐 것을 요구 받아온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가 오랜 침묵을 깨고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

박 전 대표는 16일 국회 의원식당에서 열린 '국회를 빛낸 바른 언어상 시상식' 참석에 앞서 기자들에게 그 동안 침묵을 지킨 이유에 대해 "(현안이)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와 동남권 신공항 아니냐"며 "내가 답할 사항이 아니어서 그동안 가만히 있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과학벨트 입지 선정과 관련, "(이명박)대통령께서 약속하신 것인데, 원점에서 다시 검토하시겠다고 하셨으니 그에 따른 책임도 대통령께서 당연히 지시지 않겠느냐"고 밝혔다.

박 전 대표는 또다른 현안인 동남권 신공항 문제에 대해서도 "동남권 신공항은 대선 공약으로 약속하셨던 것"이라며 "정부에서 조만간 거기에 대한 발표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한 홍준표 최고위원이 최근 박 전 대표에게 현안에 대한 입장을 밝힌 것을 촉구한 것과 관련, "최고위원은 당 지도부의 일원"이라며 "한나라당은 집권 여당이니 이런 갈등과 문제에 대해 책임감을 갖고 처리해야 된다. 내가 입장을 밝힐 것이 아니라 당 지도부가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전 대표는 최근 자신이 발의한 '사회보장기본법'에 대해 야당이 공세를 펼치는 것에 대해서도 "국회의원의 본분은 법을 만드는 입법"이라며 "사회보장기본법에 대해선 여러 좋은 안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우선 그런 안을 내놓은 뒤 국회에서 선택하고 국민에게 평가를 받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좋은 법을 내놓고 선택하면 되는데, 법을 내놓고 논의하는 것이 아니라 비판을 위한 비판을 해선 안 된다"며 "정치가 건설적으로 바뀌었으면 좋겠다"고 지적했다.

박 전 대표는 다만 개헌과 관련해서는 "지금 당 지도부가 논의하고 있지 않느냐"며 더 이상의 언급을 삼가했다.

박 전 대표는 특히 이날 수상에 대해 "말을 적게 해 수상하는 것 아니냐"는 질문이 제기되자 "말을 적게 한 것이 아니라 하지 말아야 할 이야기는 안 하고 해야 될 이야기를 한 것"이라고 답했다.

그는 수상소감을 통해서도 "정당을 개혁하고 새 법을 만드는 제도적 발전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정치문화가 발전하는 것"이라며 "의견이 다르다고 상대방을 비판하는 말보다 상대방을 배려하는 말을 해야 정치신뢰도도 높아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박 전 대표는 이날 '국회를 빛낸 바른 언어상 시상식'에서 민주당 이낙연 의원과 함께 '으뜸언어상'을 수상했다.
 
최정숙 기자 frontier1@frontiertimes.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