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달 가계대출 총 잔액 감소폭이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하지만 주택담보대출이 지난 달 대거 몰렸던 탓에 기저효과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어 장밋빛 전망은 성급하다는 평가다.

 

한국은행이 8일 공개한 ‘금융시장 동향’에 따르면 올해 1월 은행 가계대출은 전월에 비해 2조 7,774억원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따라 은행의 가계대출 총 잔액은 452조 2,196억원으로 기록됐다.

 

가계대출 가운데 주택담보대출은 7,807억원 감소해 전체잔액은 305조 2,819억원으로 집계됐다.

 

한은은 취득세 감면혜택이 올해로 종료된 탓에 주택담보대출 수요가 지난해 12월 대거 몰렸던 것으로 파악했다. 대출자들이 이미 전달에 모두 대출을 해버려 1월에는 그 수가 적었다는 얘기다.

 

아울러 주택거래가 부쩍 줄어든 것도 이유 중 하나다. 거래가 부진하면 투기수요도 자연스럽게 줄어들어 대출이 줄어드는 게 정상이다.

 

전문가들은 이같은 이유를 들어 전세자금이 안정되지 않고 있어 가계대출 감소추세를 낙관하기엔 이르다는 평가다.

 

마이너스 통장 대출은 상여금 지급 등으로 약 2조원 감소해 예년과 비슷한 규모로 나타났다.

 

반면 1월 중 일반기업 기업어음 발행은 7조원 가량 더 늘었다. 지난해 말 일시 상환분 재취급과 설연휴를 맞아 자금 수요가 컸던 것으로 파악됐다. 또한 가스공사 등 에너지 공기업 운용자금 수요가 늘어난 게 주된 요인으로 꼽혔다.

 

뉴스파인더 최원영 기자 lucas201@newsfinder.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