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군의 ‘미래형 첨단소총’으로 알려진 K11 복합소총이 불량으로 전력화에 차질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방위사업청(이하 방사청)이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송영선[사진]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1월 까지 기술검토위원회가 K11 복합소총의 불량 원인을 분석한 결과, 사통장치의 품질안정화 조치를 취했음에도 불량이 발생해 충격완화구조의 기술변경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당초 방사청은 올해 4월에 전력화가 가능하리라고 판단했지만, 사격통제장치의 불량현상이 내충격 보완을 위한 기술변경작업을 거쳐야 문제 해결이 가능하기에 전력화 시기가 오는 6월로 늦어질 것으로 보여진다.

 

지난해 11월 국방기술품질원 주관으로 K11 복합소총 2차 물량 208정에 대한 사통장치 시험 결과 △ 체계시험간 영상에 이물질 발생 △ 열상화면 화질 저하(화질저하, 화면깨짐, 실선발생) △사격통제장치 몸체 내부균열 △전원 단락에 의한 꺼졌다 켜짐 현상(전압 강하현상 발생) 등 여러 가지 불량이 발생한바 있다.

 

또한 기술 검토위원회는 이스라엘제 적외선 검출기 일부가 실사격 충격을 감당하지 못해 열영상 화질이 저하되고 검출기가 손상되며, 생산간 불량률 감소를 위해 충격완화 구조로 기술을 변경할 필요성 등이 제기되기도 했다.

 

특히 충격이 집중되는 사통장치 몸체의 내부가 균열돼 품질을 강화하고 구조보강 의견과 함게 사통장치 검사를 위한 충격시험간 재부팅 현상을 품질관리 강화 및 단자구조 변경을 해야 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방사청은 오는 18일 2차 기술검토위를 개최해 기술변경방안을 검토한 후 충격완화구조를 보완해 오는 6월까지 검증을 마칠 계획에 있으며, 이로 인해 전력화 재개일정의 시점을 특정하지 못해 올해 전력화하려던 1998정에 대한 계획도 1000여정으로 축소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와 관련 송 의원은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화기부분의 결함이 제기됐는데, 이번에는 사격통제장치의 불량이 발생했다”면서 “방사청은 철저히 품질관리를 하는 등 명품무기에 대한 특별점검을 해야할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

 

한편 K-11 복합소총은 ’98~08년까지 연구개발을 거쳐 ‘09~18년간 4,485억원을 투자하는 사업으로, 구경은 5.56mm(소총탄)와 20mm(공중폭발탄)가 있으며 유효사거리 500m이고 공중폭발탄의 경우 살상반경이 5m로 기존의 K201 유탄발사기를 대체할 수 있는 ‘미래형 첨단소총’으로 국내 방산업체에 제작하고 있다.

김승근 기자(hemo@hanmail.net)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