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이 4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룸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방한 중인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의 전화 통화와 관련해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범호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4일 방한 중인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과 통화에서 "이번 펠로시 하원의장 일행의 방문이 한미간 대북 억지력의 징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은 오후 브리핑에서 윤 대통령은 이날 서초동 자택에서  오후 2시30분부터 약 40분간 펠로시 하원의장과 전화로 통화했다고 밝혔다. 

펠로시 하원의장은 "윤 대통령이 첫 여름 휴가에서 가족과 시간을 보내는 가운데 시간을 내준 데 대해 감사하다"는 인사를 건넸다.

그는 "한미 동맹은 여러 관점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지만 도덕적 측면에서도 반드시 지켜야 하는 것이 있다"며 "워싱턴에서 최근 한미 추모의 벽 제막식이 거행됐듯이 그동안 수십년에 걸쳐 수많은 희생으로 지켜온 평화와 번영의 약속을 반드시 지키고 가꿔나갈 의무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한미간 자유롭고 개방된 인도·태평양 질서를 가꿔나가자"고 제안했다고 김 1차장이 전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5월 21일 서울에서 열린 한미정상회담과 관련해 "조 바이든 대통령과 글로벌 포괄적 전략 동맹을 앞으로 발전시키는 데 미 의회와도 긴밀히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고 설명했다.

또 펠로시 일행의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방문 일정을 언급하며 "이번 펠로시 일행의 방문이 한미간 대북 억지력의 징표가 될 것"이라고 강조한 뒤 아시아 순방의 성공적인 마무리를 기원했다.

윤 대통령은 전화통화에 배석한 미 연방하원 의원단에 "각 지역구에 코리안 아메리칸 한인들에게 특별히 배려해달라"고도 당부했다.

이날 통화에서는 외교·국방, 기술 협력, 청년, 여성, 기후변화 등 여러 현안에 대한 토의가 상당 시간 진행됐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통화 배경에 대해 " "대통령이 전화라도 따뜻한 인사를 하고 싶다는 의향을 오늘 아침 일찍 타진했다"며 "그 말을 듣자마자 펠로시 하원의장이 흔쾌히 감사하다며 같이 온 사람과 구체적으로 이야기하고 싶다해 꽤 긴 통화가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