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2차관)이 3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남오 기자] 코로나19 재유행이 지속되는 가운데 누적 확진자 수가 2천명을 넘어서자 정부가 확진자가 많이 나오는 곳을 집중적으로 관리하는 표적방역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중대본 회의 모두발언에서 "우리에게는 2년 7개월 동안의 코로나19 경험과 많은 데이터가 있다"며 "어디에서 감염이 되는지,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를 알게 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0시 기준 신규 확진자는 이틀 연속 11만명대를 기록했고, 국내 누적 확진자는 전 국민의 38.8%에 해당하는 2천만명을 넘어섰다.

이 1총괄조정관은 "코로나 발생 초기에는 바이러스의 역학적 특성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감염 차단을 위한 시간, 모임, 영업 제한 등 사회적 거리두기를 시행했다"며 지금은 축적된 데이터는 물론 백신, 치료제, 의료대응역량을 갖추고 있다는 점이 달라졌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런 자원들을 활용해 국민들께서 일상생활을 계속하실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이날 중대본 회의에서는 코로나19 대비 대입관리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 1총괄조정관은 "최근 군 시설 내 집단감염 사례가 발생한 바 있다. 대학 입시도 곧 다가온다"며 각 부처와 지자체에 감염 확산 방지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요청했다.

그는 "현재 코로나19 보유 병상은 6천210개로 확진자 15만명 발생에 대응 가능한 수준이며, 정부는 30만명 발생에 대비해 병상을 추가로 확보하고 있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진단검사와 진료, 처방까지 모두 가능한 원스톱진료기관은 전날 기준 9천314개소 확보했다.

한편 이날부터 중대본 회의에 정기석 국가감염병위기대응자문위원장이 참석, 정부에 방역 관련 전문가 의견을 전하는 역할을 한다.

이 1총괄조정관은 "정부는 객관적 데이터와 전문가 참여를 통한 방역 정책 거버넌스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 전문성 있는 방역 정책 수립을 위해 아낌없는 조언과 고견을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