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이 29일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코로나19 대응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남오 기자] 정부는 코로나19 재유행의 정점이 당초 예상보다 낮은 하루 확진자 20만명 내외로 낮아질 수 있다고 전망하면서 강제적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 없이 대응 가능하다고 판단했다.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은 29일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에서 "당초 예상보다 낮은 20만명 수준의 정점이 예상보다 조기에 형성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면서 "예측 범위 이내로 유행이 전개되면 인원·모임 제한 같은 일률적인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 없이 준비된 방역의료역량으로 대응 가능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앞서 지난 15일 상황을 기준으로 판단했을 때 BA.5 확산으로 인한 코로나19 유행이 8월 중순∼말에 25만명 내외에서 하루 최다 확진자가 발생할 수 있다고 예상한 바 있다.

그러나 새로 등장한 오미크론 세부계통 BA.2.75 변이의 전파력이 예상보다 높지 않고, 최근 증가세가 다소 둔화한 흐름을 보였고, 코로나19 사망자도 지난해 델타 변이 유행 당시와 유사하거나, 올 초 오미크론 유행 당시 최다치인 400명대보다는 낮은 수준으로 발생할 것으로 정부는 전망하고 있다.

정부는 당초 하루 확진자가 하루 30만명까지 발생할 것에 대비하겠다며 지난 13일과 20일 재유행 대비 일상회복을 유지하면서, 임시선별진료소와 원스톱진료센터, 전담 병상을 확충하고, 4차접종 대상을 확대하는 등 방역대응방안을 마련해 발표한 바 있다.

백 청장은 "신규 변이 유행과 시간경과에 따른 예방접종 효과 감소 등으로 확진자는 당분간 증가할 것"이라면서도 "예방접종률 향상과 먹는치료제 처방률 제고 등에 힘입어서 의료대응 체계는 안정적으로 운영 가능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어 "예방접종 효과가 감소하고 기존 감염자의 자연면역이 감소하는 시기가 오면 유행 규모가 다시 증가할 가능성이 있어 대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부는 중환자 병상 가동률이나 치명률이 증가하거나, 위험도평가가 높음·매우높음이 지속되는 등 유행 상황에 중대한 변화가 있으면 부분적인 사회 대응 조치 도입도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부분적 사회대응 조치 도입은 국가감염병위기대응자문위원회에서 방역상황 위험도, 비약물적 중재 효과, 사회·경제적 비용 평가 등을 종합적으로 논의해 필요성과 기준을 검토한 뒤 시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