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2020년까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수출기업을 10만개로 늘리는 전략을 통해 연간 무역규모 2조달러 시대를 열겠다는 전략을 내놨다.

 

지식경제부는 3일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2012년 무역진흥 대책 및 무역 2조달러 도약전략’을 발표했다.

 

이 전략에 따르면 지난 2010년 기준 8만개 가량에 그치고 있는 수출 중소기업 수를 10만개로까지 늘려 2020년에는 세계 5~6위권 무역대국으로 도약할 수 있을 전망이다.

 

정부보조금을 늘려 수출 컨설팅, 무역촉진단 파견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수출 500만달러 목표 선도기업과 5,000만달러 목표 강소기업도 만들기로 했다.

 

지금은 전체의 45.2%에 그치는 소재 연구개발(R&D) 지원 비중을 60.0%로 높이고 기계, 조선, 전기전자, 자동차 부품과 소프트웨어를 결합한 미래 성장동력형 100대 핵심부품도 개발할 방침이다.

 

무역보험의 중소기업 지원 규모를 작년 현재 19조원에서 50조원으로 증액하고 중대형 프로젝트 지원도 14조원에서 50조원으로 늘리기로 했다.

 

단기적으로는 올해 자유무역협정(FTA) 효과 조기화와 신흥시장 공략에 주력하기 위해 이번 달에 무역협회 안에 ‘FTA무역종합지원센터’를 만들어 운영하고 FTA를 활용한 대규모 무역상담회도 열기로 했다.

 

한-EU FTA 정보를 제공 중인 통합무역정보시스템을 한미 FTA 정보서비스로 확대하는 데 이어 인도, 아세안 등으로까지 넓혀나갈 계획이다.

 

무역보험의 수출기업 지원과 수출입은행의 여신도 상반기에 전체의 60% 이상을 쏟아부음으로써 유럽 재정위기 등 대외악재를 극복해 나가기로 했다.

 

지경부는 하반기에는 유로존 위기 진정, 신흥국 내수 확대, FTA 효과로 수출입이 점차 회복될 전망이라며 수출지원 역량을 상반기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뉴스파인더 최원영 기자 lucas201@newsfinder.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