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덕수 국무총리가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참석 의원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국회제공]

[홍범호 기자] 한덕수 국무총리는 25일 대통령실 '사적 채용' 논란과 관련, "일반 경력직에 대한 채용과 별정직의 채용이 좀 다르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이날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의원이 "대통령실의 사적 채용이 줄줄이 사탕이다. 민망해서 차마 보기 어려울 정도"라고 지적하자 이같이 밝혔다.

한 총리는 "별정직 공무원을 채용하는 데 있어서 비서관, 비서 등 보좌 업무를 수행하거나 특정한 업무를 수행하는 분들에 대해서는 특수한 절차를 밟아서 (채용을) 하고 있다"면서 "이것은 어느 정부도 청와대 인선 구성에 대해서는 추천을 받고 또 검증을 거쳐서 채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박 의원이 '최소한 코바나컨텐츠는 아직 수사도 끝나지 않았는데 그 직원을 대통령실에 채용한다는 것은 코바나컨텐츠 수사하지 말라는 요구 아닌가'라고 묻자 "저는 그렇게 보는 것은 조금 무리가 있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가 운영하던 전시기획사 코바나컨텐츠 출신 대통령실 직원이 윤 대통령 부부의 첫 외국 방문에 동행하면서 '비선 논란'이 제기됐었다.

한 총리는 윤석열 정부에서 민정수석실을 없애고 법무부 산하에 인사정보관리단을 둔 데 대해서는 "인사정보관리단에 관한 문제는 이러한 검증에 대한 모든 것을 그전에는 청와대 민정수석실에서 했었는데 이번에 민정수석실이 폐지됐다"며 "그러면 어딘가 이 기능을 해야 하는데 이것을 내각으로 환원한 것은 어느 면에서는 정상화의 일환"이라고 말했다.

이어 "미국 같은 경우에도 백악관이 물론 최종 판단을 하겠지만 이런 기초적인 모든 작업은 FBI(연방수사국) 라든지 법무성, 국세청 이런 분들이 팀이 돼서 기본 작업을 하고 있다"며 "인사정보관리단은 편파적인 기능을 하지 않도록 하는 여러 장치를 두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