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업전문인력 14만명 양성-비학위제 교육 확대 [사진=연합뉴스]

[윤수지 기자] 정부가 2026년까지 약 1조5천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산업별로 전문인력 14만명을 양성한다.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윤석열 대통령에게 이런 내용 등을 담은 산업부 업무보고를 했다.

산업부는 올해부터 2026년까지 총 1조5천300억원을 투입해 신산업 분야 3만9천명, 주력산업 분야 5만2천명, 탄소중립 분야 1만2천명, 산업협력 분야 3만9천명 등 총 14만명의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특히 반도체, 이차전지, 미래차 등 미래 첨단산업 선도를 위해 필요한 신산업 석·박사급 연구개발(R&D) 및 설계 인재를 집중적으로 양성하고, 기업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실무형 인재를 신속하게 육성해 인력 '미스매치'를 해소할 수 있도록 비(非)학위제 민간 교육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내년 상반기까지 '산업브레인센터'를 구축하는 한편 하반기까지는 이러한 내용을 담은 '산업인력혁신특별법'(가칭) 제정을 추진, 내년 상반기까지 업종별 현장 인력을 대상으로 한 인공지능(AI) 교육도 확대한다.

아울러 내년 상반기까지 바이오·AI·나노 분야의 창의적 혁신 인재 양성을 위해 범정부 추진 체계와 로드맵을 마련할 계획이다.

제품 설계부터 생산 공정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기업의 디지털 인력 수요에 맞는 구직자·재직자 교육 과정을 제공하는 '산업디지털 융합 아카데미'를 내년까지 도입한다.

또한 창의적인 산업 인재 양성을 위해 내년부터 관계 부처와 산업계, 대학, 연구기관 등과 '창조적 인적자원 창출 방안' 마련을 위한 논의를 추진한다.

2027년까지는 첨단산업 특성화대학원을 10개 이상 지정하고, 내년까지 재직자 단기 실무 과정도 신설한다.

산업부는 높은 리스크(위험)로 인해 민간 투자가 활발하지 않은 신산업 분야의 혁신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목표지향형 '메가 임팩트(Mega Impact) 프로젝트'를 향후 5년간 10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먼저 민간 전문가 중심의 '메가 임팩트 프로젝트 위원회'를 오는 9월까지 구성해 프로젝트 선정과 기획, 운영·관리 업무 등을 맡길 예정이다. 오는 11월까지는 메가 임팩트 프로젝트 선정을 완료해 기술 개발과 사업화, 인력 양성, 제도 개선 등을 지원한다.

산업부는 2027년까지 총 4천억원 규모의 중견기업 도약 지원 펀드를 조성하는 한편 내년부터는 중견기업이 주도하는 협력형 R&D인 '중소·중견 상생혁신 R&D'를 새롭게 추진한다.

이에 올해 하반기까지 중견기업 세제 지원 확대와 규제 합리와 방안을 담은 '중견기업 지원제도 합리화 방안'을 수립하고, '중견기업 도약지원 1호 펀드'(가칭)도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등 디지털 기술이 제조업에 접목되면서 제조업과 서비스업의 경계가 허물어짐에 따라 ICT 인프라를 활용해 제조업과 서비스업의 융합을 가속화하기 위한 정책 패키지 지원에도 나선다.

올해 하반기까지 제조서비스 사업모델 발굴을 위해 산업계의 의견을 수렴한 뒤 내년까지 새로운 제조서비스 추진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아울러 민간 기업이 첨단산업에 과감히 투자해 미래먹거리를 지속적으로 창출할 수 있도록 경쟁국 수준에 상응하는 반도체 인프라 구축을 지원하고, 디스플레이 분야 국가첨단전략기술 지정을 추진하는 등 전방위적인 지원책을 펼친다.

주력산업의 디지털·그린 전환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1천200개 자동차 부품기업의 미래차 전환을 지원하고, 철강 산업의 수소환원제철 기술 확보와 조선업계의 자율운항선박 개발 등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산업부는 반도체 분야를 시작으로 구체적인 업종별 전략을 순차적으로 발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 IPEF 출범 논의 [사진=연합뉴스]

이와 함께 우리 산업의 공급망을 강화하기 위해 산업-공급망 연계형 통상전략을 펼치는 동시에 첨단 지식·인력 교류를 촉진하는 첨단산업 혁신형 통상 전략도 함께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IPEF의 공급망 분야 협상에 지속적으로 참여하고, 올해 하반기에는 '한미 공급망·산업협력 대화'의 세부 분과회의를 열 예정이다.

아울러 전세계적으로 그린·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이 가속화됨에 따라 유럽연합(EU)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등 주요 국가의 환경 관련 무역조치 도입 등에 철저히 대응하고, 디지털 통상 네트워크를 확대하기 위한 통상 전략을 추진한다.

산업부는 이밖에 디지털 관련 논의를 포함한 IPEF의 무역 분야 협상에도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한편 하반기에 한국-싱가포르 디지털동반자협정(DPA)에 정식서명하고, 디지털 통상 주요 규범을 정립하기 위한 디지털경제동반자협정(DEPA) 가입 협상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