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해 11월 13일 서울 동대문 흥인지문 교차로에서 열린 전국노동자대회에서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조합원들이 노조법 전면 개정 등 노동환경 개선을 요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정우현 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2일 서울광장 등 도심 곳곳에서 대규모 전국노동자대회를 열고 도심 행진에 나선다.

2일 노동계에 따르면 민주노총은 이날 오후 3시 서울광장을 중심으로 한 세종대로에서 '7·2 전국노동자대회'를 연다. 오후 1시부터는 공공운수노조, 건설노조, 전국택배연대노조 등이 을지로 일대에서 사전집회를 진행한다.

민주노총은 오후 2시부터 4시 30분까지 세종대로 일대에서 4만5천여명이 모여 집회를 한 뒤 3만여명이 숭례문∼서울역∼삼각지, 대한문∼서울역∼삼각지, 서울광장∼서울역∼삼각지 등으로 나눠 3개 차로(버스 전용차선 제외)를 사용해 행진한다.

민주노총은 집회에서 임금·노동시간 후퇴 중단, 비정규직 철폐, 차별 없는 노동권 쟁취 등을 요구한다.

행진 시간은 오후 6시 30분까지이며, 이후에는 즉시 해산해야 한다.

경찰은 집회 및 행진 구간 주변에 안내 입간판 등을 설치하고 경찰 500여 명을 투입해 차량 우회를 유도하는 등 교통 관리를 할 예정이다.

교통 혼잡이 예상되는 만큼 경찰은 정체 구간을 우회하거나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이용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