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기선 기획재정부 1차관이 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차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수지 기자] 방기선 기획재정부 1차관 "5월 5.4%에 이어 6월에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더욱 높아질 전망"이라면서 "앞으로도 상당 기간 인플레이션 압력이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방 차관은 1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차 비상경제차관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

정부는 이런 상황을 조금이라도 완화하고자 이날부터 유류세를 법적 최대한도인 37%까지 낮춘다. 이는 휘발유를 리터(L) 당 57원, 경유를 38원 낮추는 효과를 낸다.

정부는 이달 첫째 주부터 관계기관 합동 점검단을 통해 주 2회 이상 전국 주유소를 현장 방문 점검하고 물가 상승기에 편승한 지역별 주유소 가격 담합과 가짜석유 유통 등 불법행위를 적발할 예정이다.

방 차관은 이날 발표된 상반기 수출입 통계에 대해 "무역수지 적자 폭은 지난달보다 다소 확대됐지만 6월 하순 들어 수출이 빠르게 회복하면서 적자 폭을 상당히 줄일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수출 애로 해소와 하반기 수출 활성화를 위해 당장 추진할 필요가 있는 지원 대책을 검토 중"이라면서 "이번 주 일요일(3일)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논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올해 상반기 무역수지 적자가 103억달러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상반기 기준 역대 최대 규모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