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K바이오사이언스 GBP510 [SK바이오사이언스 제공]

[오인광 기자] 국산 코로나19 백신인 SK바이오사이언스의 '스카이코비원'(GBP510)에 대한 보건당국의 허가 여부가 이번 주 안에 판가름 날 전망이다.

26일 제약·바이오 업계에 따르면 식품의약품안전처는 SK바이오사이언스가 만든 스카이코비원의 품목허가를 위한 막바지 심사를 진행 중이다.

식약처는 지난 4월 말 SK바이오사이언스의 코로나19 백신의 품목허가 심사에 착수했으며, 제출 자료가 적합할 경우 이르면 6월 중 허가가 예상된다고 알린 바 있다. 

허가 시 SK바이오사이언스는 국내 처음이며 유일한 '국산' 코로나19 백신을 보유한 회사가 된다.

현재 식약처의 품목허가 심사를 받는 국산 코로나19 백신은 SK바이오사이언스 제품뿐이다. 국내에서 유바이오로직스, 셀리드, 진원생명과학 등이 코로나19 백신을 개발 중이나 아직 임상 단계 중이다.

SK바이오사이언스의 제품은 이 회사와 미국 워싱턴대학이 공동 개발한 유전자재조합 방식의 코로나19 예방 백신으로 4주 간격으로 2회 접종하면 된다. 초저온 상태에서 보관해야 하는 메신저 리보핵산(mRNA) 방식의 코로나19 백신과 달리 2∼8도에서 냉장 보관 및 유통, 보관이 가능하다.

SK바이오사이언스가 총 6개국에서 성인 4천37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임상 3상 시험 결과, 이 백신은 대조군인 아스트라제네카의 코로나19 백신과 비교해 면역원성과 안전성 모두 우위를 나타냈다.

이 백신을 2회 접종 시 코로나19 바이러스를 무력화해 감염을 예방할 수 있는 중화항체의 역가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시 대비 2.93배였다.

안전성 측면에서도 큰 문제는 보고되지 않았으며, 대조 백신과 유사한 수준의 이상 반응률을 나타냈다.

식약처 허가 시 SK바이오사이언스는 하반기부터 상용화에 나설 계획이다. 지난 3월 질병관리청과 맺은 계약에 따라 국내에 신속하게 총 1천만 도즈(1회 접종량)를 공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