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덕수 국무총리가 9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범호 기자] 한덕수 국무총리는 9일 "교육부, 산업통상자원부, 경제부총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토교통부까지 5개 부처가 한 팀이 돼서 첨단산업 인재 양성에 관한 방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재한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 모두발언에서 이같이 말한 후 지난 7일 윤석열 대통령이 국무회의에서 과학기술 인재 양성을 강조한 것을 언급하면서 "이는 반도체를 포함한 첨단 산업에 우리 정부의 정책적 노력을 최대한 집중하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과거의 경쟁 제한, 집중적 재원 투입 같은 정책을 떠나서 인재 양성을 통해 4차산업혁명 첨단 산업 육성이라는 큰 목표를 달성하겠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윤 대통령은 7일 국무회의에서 "교육부는 과학기술 인재를 공급하는 역할을 할 때만 의미가 있다. 그런 혁신을 수행하지 않으면 교육부가 개혁의 대상이 될 수 있다"고 질타한 것으로 전해진 바 있다. 당시 장상윤 교육부 차관이 "(인력 양성이) 수도권 대학 정원 규제 때문에 힘들다"고 어려움을 표하자, 윤 대통령은 '웬 규제 타령이냐'는 취지로 발언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총리는 "수도권과 지방에 비슷한 숫자의 증원을 해야겠다고 생각하고 있고, 구체적인 숫자는 관계 부처 간 논의를 하고 있다"며 "인재 양성에 대한 확고하고 구체적이고 계속 유지가 되는 제도를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는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방문규 국무조정실장,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장상윤 교육부 차관,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 등이 참석했다.

회의에서는 기업 혁신 활동의 어려움 해소, 민생과 생활 안정 대책 등이 논의됐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