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석열 대통령이 8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범호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8일 새 정부의 검찰 출신 편중 인사 논란에 "과거에 민변 출신들이 아주 도배를 하지 않았나"라고 반문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선진국에서도 특히 미국 같은 나라를 보면 그런 법무(attorney) 경험을 가진 사람들이 정관계에 아주 폭넓게 진출하고 있다"며 "그게 법치국가 아니겠나"라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신임 금융감독원장으로 검찰 출신 이복현 부장검사가 지명된 데 대해 "금융감독규제나 시장조사에 대한 전문가이기 때문에 저는 아주 적임자라고 생각한다"며 "경제학과 회계학을 전공한 사람이고, 오랜 세월에 금융수사 활동 과정에서 금감원과의 협업 경험이 많은 사람"이라고 평가했다.

윤 대통령은 "금감원이나 공정거래위원회 같은 경우에는 규제기관이고 적법절차와 법적 기준을 가지고 예측 가능하게 일을 해야 하는 곳이기 때문에 법 집행을 다룬 사람들이 가서 역량을 발휘하기에 아주 적절한 자리라고 저는 늘 생각을 해왔다"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검찰편중 인사라는 지적으로 강수진 고려대 로스쿨 교수가 공정거래위원장 후보군에서 제외된 것인가'라는 질문에는 "전혀 아니다"라고 답했다.

한편, 북한의 7차 핵실험 가능성과 관련, 대응 방안을 묻는 질문에는 "사전에 제가 말씀드릴 수 없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또 이명박(MB) 전 대통령 사면 가능성에 대해 "거기에 대해서는 지금 언급할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